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 구민여러분의 제안이 정책이 됩니다. ” 제안하기
환경 관악구의 대기 질을 개선해주세요.
임** 2020-07-20

관악구의 문제점에 대한 건의사항
서울문영여자고등학교 사회참여대회
소셜리즘- 당예서, 신지유, 윤다은, 임채윤

안녕하세요, 저희는 서울문영여자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입니다. 사회참여대회란 저희가 살고 있는 지역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건의사항을 내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대회인데요. 이 대회를 통해 관악구의 문제점을 찾아보았습니다.
관악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지형에 의해 대기오염이 잘 회복되지 않으며, 다른 구보다 대기 질이 안 좋다는 것입니다. 우선 관악구의 지형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관악산에 둘러싸여 있는 분지형 지형이라서 오염된 공기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염된 공기가 관악구 안에서만 맴돌아 대기오염이 심해 다른 구보다 미세먼지, 초미세먼지가 높은 편에 속해있습니다. (참고: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 저희가 이러한 문제점을 발견하며 해결방안을 몇가지 추려보았습니다.
첫 번째, 대중교통을 자주 사용하는 구민들에게 혜택을 부여하자!
대중교통을 타고 다닌다면, 자가용을 타고 다니는 것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태울 수 있으며 또 요즘 버스는 친환경 버스가 많이 나오는 추세라 관악구의 대기 질을 지킬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대기 정보를 확실히 알 수 있도록 대기 측정 기구를 동사무소나 학교, 정류장 곳곳에 두자!
저희가 이번 대회를 통해 네이버 폼 설문조사를 시행해보았습니다. 41명의 많은 분들이 설문조사에 참여를 해주셨는데, 대부분 관악구의 대기 질을 좋게 하려면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게 하거나 관악구의 대기 질을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측정 기구를 설치해달라는 의견이 많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대중교통과 측정 기구를 결합하여 정류장이나 동사무소에 측정 기구를 설치하자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측정 기구를 설치하게 된다면 관악구의 대기 질을 더 확실히 알고, 현재 대기 상태에 대한 신뢰성이 높아져 관악구의 이미지도 좋아질 것입니다.
저희의 의견과 해결 방안은 여기까지입니다. 저희 의견이 관악구에 좋은 영향이 끼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 구민공감 1
의견 댓글 달기 구민 의견 댓글 0
댓글작성
  •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연락처 : 02-879-5558

  • 최종업데이트 : 202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