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ho Am I 프로젝트

    일반고등학교에 진학한 새내기 고등학생들에게 ONE STOP 진로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지원하여 진로및 직업 선택의 기회 제공, 학업 성취동기 강화

일반고 진로직업교육 지원

사업 개요
자존감과 감성을 깨우는 교육 사업 개요
대상 운영기간 지원내용
일반고등학교 12개교
(1~3학년)
2016. 02. ~ 12.
  • 학생들의 진로탐색을 통한 교육활동 지원 및 일반고 진로직업교육과 연계
  •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 능력 향상 및 진로 체험
  • 지역의 직업교육 기관 활용 및 일터 개발을 통한 진로직업교육
  • 지역 내 대학생 멘토단과 협력하여 진로직업 멘토링 운영
세부내용
진로체험(Which job?)
  • 대상 : 일반고 1, 2학년
  • 내용
    • 사전 욕구조사를 실시하여 유사 직업군으로 그룹 구성
    • 학생별 3개 직업체험, 학과체험, 직업인 특강 실시
직업교육(My job!)
  • 대상 : 일반고 2, 3학년
  • 내용 : 50명의 학생을 20개 직군에 배정하여 2개월 동안 직업교육 진행
마을 인턴십(배움터)
  • 대상 : 일반고 2, 3학년
  • 내용
    • 마을 인턴십 욕구조사 후 희망학생 30명 선발
    • 관내 직업현장(배움터) 중심 인턴십 진행
진로코칭
  • 대상 : 일반고 1~3학년
  • 내용
    • 진로선택에 있어 학습이 필요한 희망학생 모집
    • 주 1회 학습컨설팅 및 학습활동 관리 지원(20주)

학교 진로동아리 지원

학교 진로동아리 지원
대상 운영기간 지원금액 지원내용
중학교 16개교 진로동아리
(1~2학년)
2016. 02. ~ 12. 동아리 당 2백만원 이내
  • 진로에 대한 이해, 진로관련 연구 등 자기주도적 진로설계활동 지원
  • 진로탐색, 진로체험, 직업교육 등 다양??을과 연계한 현장 진로체험 및 교육 활동비 지원
  • 진로관련 창업 프로젝트 지원비

진로 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

진로 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
대상 운영기간 주요내용
진로직업교육 관련 지역강사 및
배움터, 기관, 단체 등
2016. 02. ~ 12.
  •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지역의 강사 구축
  • 마을 내 일터와 배움터 구축 및 활성화
  • 꿈실은 책마을(독서동아리 지원)

    관악구 내 다양한 계층의 독서동아리·모임을 지원하여
    지역의 독서문화를 활성화하고
    마읅반의 문화나눔 토대를 마련하는 사업

독서동아리 활동비 지원

사업 개요
사업 개요
모집대상 기간 지원내용
초·중·고 학생 및 교사, 마을, 사서 독서동아리
  • 공모: 2016. 03.~ 04
  • 활동: 2016.05.~ 10
  • 정산보고: 2016.11
  • 학생, 마을 독서동아리: 50만원 이내 지원
  • 교사, 사서 독서동아리: 70만원 이내 지원

    ※ 마을 독서동아리는 도서관과에서 공모 진행 및 지원

활동내용: 동아리별 독서토론 및 독후활동, 독후기행, 지역도서관 탐방 등
신청방법: 지원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제출
공모시기
  • 학생, 교사 독서동아리: 2016.03월 중 - 교육경비보조금으로 지원(학교 단위로 공문 신청 접수)
  • 마을 독서동아리: 2016.02.22. ~ 03.18. - 관악구청 도서관과에서 지원
  • 사서 독서동아리: 2016.04월 중 공모 - 부모 독서동아리와 함께 공모
자격요건
  • 관악구에 거주하거나 관악구 소재 학교에 재학 중인 회원 5명~10명으로 구성된 동아리
  • 독서토론 및 독서체험 활동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정기모임을 가지는 동아리
  • 관악구 독서동아리 등록(도서관과)을 필한 동아리
제외대상
  • 종교활동, 영리를 목적으로 동아리 활동을 활용하고자 하는 동아리
  • 강사가 리더가 되어 일정한 강사료를 받고 운영되는 동아리
  • 허위사실을 기재한 서류를 제출한 동아리
  • 교육경비보조 등 관공서의 다른 사업을 중복 지원받는 동아리

독서동아리 역량강화 지원

독서동아리 역량강화 지원 내용
워크숍 독서동아리 운영 및 활동 방법, 예산집행 방법 교육
학교/마을 이끎이 연수 독서동아리 운영법, 토론법 등 연수 및 토론 독서동아리 컨설턴트 양성 등
컨설팅 독서동아리 운영상 애로사항 청취 및 개선방안 제안, 효율적 운영 및 토론 진행법 등 컨설팅
독서골든벨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경쟁 없이 누구나 주인공이 되는 독서퀴즈 및 글쓰기 진행
독서동아리 한마당 발표회 독서동아리 운영 및 독후활동 사례 발표, 전시를 통해 독서동아리 운영방법 공유, 전파

독서동아리 책지기 네트워크 운영

독서동아리 책지기 네트워크 운영 내용
총괄 책지기 운영 구청 마을전담인력을 총괄 책지기로 하여 관내 독서동아리 네트워크 운영 지원
독서동아리 책지기 운영 독서동아및 교류의 징검다리 역할로 네트워킹 도모
책지기 SNS 구축 및 운영 독서동아리 페이스북 운영으로 네트워크 형성 지원 및 상시 교류
독서동아리 그룹 운영 지원 활동내용, 구성원 등에 따라 소그룹 구성, 그룹장과 이끎이가 함께 독서동아리 그룹 운영
독서동아리 활동공간 연계 지원 관내 작은 도서관 및 싱글벙글교육센터 등 활동공간 이용 지원

도서관 활용 직무연수

  • 희망팡팡 대안교실

    학생들에게 학교생활의 적응력을 높여
    정상적인 학교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교육기회제공

사업개요

활동내용: 동아리별 독서토론 및 독후활동, 독후기행, 지역도서관 탐방 등

대안교실 교육과정 운영모형(예시)

대안교실 교육과정 운영모형(예시)
【진로·직업 중점 모형】 【치유 중점 모형】
  • 인턴십을 통한 배움(LTI : Learning Through Internship)
  • 바리스타 자격반, 제과제빵 자격반, 농기계·지게차 자격반 등
  • 직업현장 탐방, 자기 주도적 진로설계
    관심 있는 직업분야에 대한 장, 단기 프로젝트
  • 자기이해, 자아성찰, 자아존중감 향상
  • 글쓰기, 독서, 체험을 통한 심신치유
  • 상담치료활동: 자아발견 프로그램, 개인·집단상담, 심리검사, 원예치료, 독서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청소년 상담지원센터 연계 상담활동, 분노조절·감정코칭 등
(중점) 학생의 진로를 탐색, 직업능력 배양, 적성발견을 통한 열정 회복 유도 (중점) 지쳐있던 마음을 다스려, 정신적 회복 유도, 불안감 해소 등
【체험 중점 모형】 【교육·자기계발 중점 모형】
  • 농사체험: 텃밭가꾸기, 화초키우기, 옥상농장, 농어촌체험 등
  • 문화예술체험: 영화제작 및 제작보조, 연극 시나리오 제작 및 시연, 음악연주·댄스공연, 도자기제작, 미용체험, 역사 연구, 캠프활동 등
  • 봉사활동: 노인정, 경로당, 급식봉사 장애시설 방문, 연탄배달 등
  • 수준별 맞춤 교육활동: 학업 부적응, 학습 의욕 저하 학생들에게 수준별 교육 제공, 소규모 팀 티칭 등
  • 자기계발: 스포츠, 예술, 인문학, 공학, 자연과학 등에 대한 재능 발굴
  • 학습 부적응 학생 대상 교과 수업 외 특화교육 추진 (예: 영어·중국어 등 외국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과정, 영어 웅변 특화 과정 )
(중점) 학생의 감수성·상상력 촉진, 교과수업이 아닌 다양한 체험교육 제공, 체험을 통한 배움 중시 (중점) 학습 의욕은 있으나, 주요교과 성취수준이 낮은 학생들 대상 수준별 보강 및 특화교육
  • 청소년 자치활동 지원

    다양한 청소년 자치활동 활성화를 통해
    스스로 만들어가는 청소년 자치문화 기반 조성

행복날개 학생회 지원

행복날개 동아리 지원

마을 청소년 동아리 지원

거점학교 프로젝트 지원

자치의회 캠프 운영

청소년 활동 동아리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