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의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과 학교와의 관계망 형성을 통해 학교에서 마을과 함께 하는 학교교육과정을 구성·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


마을결합형교육과정 운영

마을과 학교의 연계, 협력을 통해 지역 단위 마을결합형학교 교육과정 모델을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마을결합중점학교

한 아이도 빠짐없는 주체적 성장을 위한 학교-마을 협력 모델을 구축, 학교교육의 역동성 강화를 위한 사업입니다.


마을과 함께하는 환경·생태교육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생태전환교육 내실화, 지속적인 생태 전환 실현을 위한 학교-마을 상호학습과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협력종합예술활동 지원

협력종합예술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예술적 감수성 및 협력적 인성 함양을 위한 지원을 합니다.


초3 사회과 지역화 교재 수정·보완

현장 교원 및 마을 사람들의 요구를 반영한 지역화 교재 내용구성으로 마을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학습자료 개발 및 마을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존감 향상-심리·정서 지원

학생의 자존감 향상-심리·정서 지원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 적응 지원 및 인권친화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책마을 독서동아리

학교와 마을에서 함께 읽는 자발적 독서모임 활성화로 독서문화 확산, 학생 간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한 지원 사업입니다.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지원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다양한 진로체험으로 중학교와 일반고 학생의 진로 탐색기회를 제공합니다.


찾아가는 4차산업 미니박람회

4차 산업 유망직종 체험을 통해 미래 직업 탐색 기회를 마련·지원하고자 합니다.


청소년 진로박람회

마을과 연계한 체험 콘텐츠 발굴을 통해 청소년들이 다양한 직업군 체험 및 올바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 제공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기업가 정신 활동을 통해 창의적으로 사회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는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