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기자단] 안종익기자, 주민참여예산제안사업을 아시나요!
등록일 : 2021.03.25


"지역의 작은 변화 우리가 만듭니다-"



내가 사는 동네의 작은 변화를 내손으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보신적 있나요? 지역내 불편한 것의 개선,다른 지역에서 봤던 좋은 시설의 설치,우리 동네 사각지대의 안전 장치 마련,주민들이 함께 누리면 좋은 편의 시설, 동네의 쉼터 공간등 구정을 운영하는 직원들이 미쳐 생각하지 못하는 주민생활과 관련된 작은 것들을 우리가 제안하고 우리가 심의하며 완료된 사업에 대해 우리가 모니터링하는 주민참여제도가 있습니다. 그 시작점에 주민 참여예산제안 사업참여가 있습니다.
 

*2020년 완료된 주민참여제안사업 일부 (도시미래분과)


2022년 주민참여예산편성을 위한 제안사업 정기공모가 4.30일까지 진행 됩니다.내년도 주민참여예산 규모는 17억원이구요. 동별 참여예산 한도액은 3,000만원입니다. 사업범위가 2개동인 구 제안사업은 최대 2억원, 동 사업은 1,000만원입니다. 무엇인가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규모가 좀 작다는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이런 작은 변화를 우리의 필요에 의해 우리가 만들어 갈수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큰 보람이기도 하구요. 활성화가 되고 정착이 되면 예산 규모도 커지고 그야말로 제대로 된 주민 자치를 우리의 손으로 만들어 갈 수 있다는 희망적인 생각을 갖게 되지 않나요. 구정의 주인인 구민이 구의 변화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2021년 초에는 지난 2020년도에 완료된 사업에 대해 현장 모니터링하는 시간도 있었습니다. 이런 모니터링은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하게 됩니다. 주민이 제안하고 심의하고 사업 진행과 결과를 모니터링하는 바람직한 원스탑제도라고 할수 있지요.


[주민의 제안으로 깔끔하게 설치된 온새미로 꽃길 공원의 그늘막]


[둘레길 입구의 에어건 설치]


제안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온라인 관악청을 통해 직접 제안하거나 방문·팩스·우편·이메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제안작성 방법등을 도와주기 위한 컨설팅단도 운영 된다고 하니 도움을 받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세부 문의사항은 민관협치과(02-879-5583)로 하면 됩니다.
 
우리가 만들어가는 지역의 작은 변화!
주민참여예산제안사업공모 참여로 시작하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