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기자단] 홍수진기자, '별별 창작 꿈터 봉현작은도서관'을 소개합니다
등록일 : 2020.01.30





 별별 창작 꿈터 ‘봉현작은도서관’은 꿈을 현실로 실현하는 창작문화 공간의 도서관입니다. 창의·융합형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재 육성을 위하여 미래지향적 '메이커 스페이스' 특화 도서관으로 운영합니다. ‘메이커maker’는 흔히 말하는, 이름 있는 브랜드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근원적인 의미로 보면 메이커는 ‘무언가를 만들고 생산하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그런 메이커들이 활동하는 무대, 직접 내 손으로 원하는 것을 만드는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이 '메이커 스페이스(Maker space)'입니다. 아이디어로만 남기지 말고 직접 제작할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를 통해 자신만의 작업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 스페이스 룸(room)에는 3D프린터, 3D펜, 레이저커터, 빔프로젝터 등 설치해 4차 산업기술 체험 공간 마련했습니다.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3D 모델 파일과 다양한 재료들로 소비자가 원하는 사물을 즉석에서 만들어 낼 수 있는 작업 공간입니다. 일반적인 프린터가 텍스트나 이미지로 구성된 문서 데이터를 이용하는 반면에, 3D 프린터는 3차원 도면 데이터를 이용하여 입체적인 물품을 생성하게 됩니다.





 별별 창작 꿈터 봉현작은도서관은 독서 활동 위주의 도서관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편안하게 독서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입니다. 관악구가 작은 도서관의 경쟁력 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최첨단 장비와 시설을 갖춘 도서관입니다. 어린이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 도서관인 만큼 어린이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공간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도서관은 성현동 자치회관 1층에 위치하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단, 공휴일은 휴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