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혼자 사는 여성도 안전한 안심도시 만든다.
등록일 : 2020.07.22


  우리 구가 최근 사회적 이슈인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여성 안전 정책을 대폭 확대했습니다. 관악구는 여성 1인 가구 비율이 전국 1위(26.3%)로 고시원, 원룸 등 범죄에 노출되기 쉬운 시설이 밀집해 있어 다양한 여성안전 관련 정책을 펼쳐왔습니다.


[여성] 여성안심보안관이 불법촬영 카메라 탐지기를 이용해 공중화장실을 점검하고 있다


  먼저, 디지털 성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2018년 10월, ‘전국 최초’로 주민 누구나 집 가까운 동 주민센터에서 불법촬영 카메라 탐지기를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여성단체, 자원봉사자 등 총 200여명으로 구성된 우리동네 여성안전 주민감시단을 구성·운영하고 있습니다.


?  지난해 8월에는 관할 경찰서와 협업하여 ‘여성안심원룸’ 인증 사업을 새롭게 시작해 안전한 주거환경을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룸 건물주나 거주하는 주민이 인증을 요청하면 65개 항목에 대해 경찰과 합동 진단하여, 일정요건을 충족할 경우 우수원룸으로 인증하고 인근 지역 순찰을 강화했습니다.


[여성] 관악구 골목길 내 여성안심귀갓길 조성 전경


  또한 여성 1인 가구 안심마을 조성을 위해 지난해 170가구에 안심홈세트를 지원한데 이어, 올해도 안심홈 3종세트(현관문 보조키, 문 열림 센서, 휴대용 비상벨)를 200가구에 지원합니다.


  올 7월부터 주거침입 위험이 높은 4개 동(청룡동, 신원동, 서원동, 서림동)을 시범 선정하여 총 200가구에 안전방범창이나 안전방충망을 지원하는 사업도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이와 함께, 여성 1인 가구 단독(점주) 운영 점포 25개소에는 안심 비상벨을 설치·지원하여 범죄로부터 안전한 점포를 만들고 여성 영세 자영업자의 경제활동을 돕고 있습니다.


  한편, 올 1월 ‘전국 최초’로 발달장애여성(만12~39세) 및 경계선지능 장애 청소년(만12~18세) 100명을 대상으로 위치추적기(GPS)가 탑재된 ‘배회감지기’ 지원 사업을 시행하여 지적장애 여성의 안전을 지키고 있습니다.


  올 3월에는 신림역 인근에 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범죄나 사고 상황을 미리 판단하고 이를 스마트 관제센터에 알리는 스마트 안전조명(10대)을 ‘전국 최초’로 시범 설치하기도 했습니다.


[여성] 올 3월 전국 최초로 시범설치한 신림역 일대 스마트 안전조명


  이 밖에도 범죄 취약지역 등 49개소에 방범용 다목적 CCTV 총 183대를 올해 추가 설치할 예정이며, 안심골목길 조성, 디자인 조명 설치 등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관악구는 올 1월 여성가족부 지정 ‘여성친화도시’에 선정된데 이어, 지난달 26일에는 ‘관악 범죄 없는 안전도시(TF)’ 발대식을 개최하는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여성안전 정책을 발굴하고, 범죄 예방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문의 : 관악구청 여성가족과(☎879-6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