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매거진

관악 대한민국청년수도

작은 경험과 솜씨로 나-이웃-마을을 함께 이어주다
등록일 : 2018.05.02

마을학교 '이음' 포스터 1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조)

작은 경험과 솜씨로 나-이웃-마을을 함께있는 공간
마을학교 '이음'

재능이음, 이웃이음, 마을이음

  • 기획: 마을학교 준비위원회(고수진, 김민정, 이행진, 황승원)
  • 주관: 관악구립 한림대학교 운영 신림종합사회복지관
  • 후원: 마을공동체지향복지관변화지원사업
  • 홈페이지: www.sillym.or.kr
  • 담당자: 02)5851-1767 유지영 사회복지사


마을학교 '이음' 포스터 2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조)

작은 경험과 솜씨로 나-이웃-마을을 함께있는 공간
마을학교 '이음'

재능을 나눠주세요. 이웃 모임도 괜찮아요.

'이음 짝꿍'이 되어주세요

이음 짝꿍은?
: 작은 경험과 솜씨로 나-이웃-마을을 잇는 공간 마을학교 '이음'에서 나눔 의지를 가지고 클래스를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는 주민
클래스가 뭔가요?
: 이음 짝꿍이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는 모임으로, 공공성과 관계성을 추구해요.
: 아래 3가지 형태의 클래스를 참고하세요. 누구나 부담없이 신청해보세요!

재능이음: 내가 가진 재능, 경험을 이웃에게 나눔

이웃이음: 이웃과 친목모임, 정보교환, 함께 놀이(학습) 등

마을이음: 우리 마을 또는 이웃을 위해 의미 있는 일 해보기

저도 할수 있을까요?
: 주민 누구나 O.K! 전문 강사가 아니어도 O.K!
: 그냥 하고 싶다면, 마음만 있다면 O.K!
진행과정
: 이음 짝꿍 신청(~4/27) → 클래스 기획모임(5월 1주중) → 클래스 진행(5월 3주~6월 3주) → 한 한기 동안 진행된 클래스들을 함께 돌아보는 '잇-다이어리' (6월 4주)
지원내용
보지관 장소, 장비, 참여자 모집홍보 나눔증서 수여, 봉사시간 이정 이음 포인트를 통한 지역상점 이용

신청/문의:전화 851-1767 신림복지관 유지영사회복지사


 신림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5월부터 주민과 주민, 재능과 재능을 서로 이어주는 ‘마을학교 이음’사업을 운영합니다.


 마을학교 이음은 난곡지역의 ‘공간 부족’, ‘주민 간 교류 부족’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실시?운영되며, 기존에 있는 복지관 공간을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재능 나눔으로 이웃 간 교류를 활성화하자는 취지입니다.


 마을학교 준비위원 김민정 주민(48)은 “많은 주민들에게 이 좋은 취지를 알리고 공감하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누구나 참여 가능한 벽이 없는 마을학교를 만들고 싶어요.”라고 전했습니다.

 마을학교 이음에서는 지역 이슈에 공감하는 주민들이 직접 클래스를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공간, 장비, 홍보, 예산 등을 지원하며, 클래스 진행이후에는 성장파티를 실시하여 그간의 변화와 성장을 공유하고, 참여자 간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한편, 마을학교 이음은 난곡 지역주민들의 재능을 모은 ‘마을사랑멤버십’사업으로부터 시작됐으며, 지역주민 300명 이상이 가입한 마을사랑멤버십은 지역 내 인적자산체계를 구축하여 주민 간 공유문화를 만들어나갈 목적으로 2016년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마을사랑멤버십에 가입한 주민들은 언제든지 복지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자신의 재능을 나누거나 이웃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마을사랑멤버십이 간헐적으로 진행된 사업이라면, 마을학교 이음은 상시적, 정기적인 과정으로 확장한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음은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여 신청은 신림복지관에 직접 방문 또는 전화(02-851-1767)로 할 수 있습니다.

 신림종합사회복지관은 ‘소통과 나눔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마을공동체’라는 미션을 기반으로,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복지 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의: 신림종합사회복지관 지역조직팀 유지영 (☎02-851-1767)








SNS에 뉴스레터를 공유하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아이콘
  • 카카오 스토리 공유 아이콘
  • 페이스북 공유 아이콘
  • 인스타그램 공유 아이콘
따뜻한 관악 로고
발행처 : 관악구청 편집인 : 홍보과장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
를 통해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 주십시오.
08832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45(봉천동). TEL 02-879-5272 FAX 02-879-7806
Copyright (c) 2024 Gwanak-gu office. All Rights Reserved.
메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