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기자단] 류미정기자, '마을과 자치, 모두를 위한 마을공동체!'
등록일 : 2019.03.12


[‘2019 관악 마을아카데미’와글와글 현장속으로~ 고고고!]



 지난 8일, 우리구 마을공동체 인식 확산을 위한 ‘관악 마을아카데미’ 기본교육 과정이 시작되었는데요. 매주 금요일 오전10시~12시, 6강, 총 12시간의 교육일정으로 진행됩니다.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마을공동체에 관심 있는 주민 50명의 수강생이 모집되었고, 마을공동체의 이해와 공간 활동 및 의제발굴과 기록(아카이빙) 등 마을과 주민자치 연계를 내용으로, 네트워킹과 퍼실레이팅까지 준비했다고 하는데요.


 그럼, ‘2019 관악 마을아카데미’시끌벅적 현장에서 마을공동체로 색다르고, 다양한 주민자치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람들을 직접 인터뷰해 보겠습니다~


류기자: 여기가 ‘관악 마을아카데미’가 진행되고 있는 곳이 맞는 거죠?


교육 담당자:“네~ 맞아요. 마을공동체에 관심이 있는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마을아카데미라서 선착순 모집이였는데~ 모집 인원보다 더 많이 오신 것 같네요. 현재,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이 한창 접수중이라서 설명회에 참여하셨다가 마을아카데미에서 정보를 얻어 가시려고 합류하신 분들도 꽤 되는 듯해요.”



류기자: 마을공동체 주민 공모사업 이라고 하셨는데~ 오늘 첫 강의 주제가 바로 그거죠?


교육 담당자:“네~ 그렇습니다. 마을공동체를 이해하고 공모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인데, 마을공동체 사례 및 실질사업에서 필요한 것, 전반적인 질문과 대답을 통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이해시켜 드리고자 합니다. 예를 들자면, ‘이웃 만들기’ 혹은 ‘우리 마을 활동’이나 ‘골목 만들기’ 같은 유형의 주민모임 지원 및 돌봄, 문화, 복지, 육아, 환경,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마을공동체 활동 지원, 주민 간 협동을 통한 골목의 재구성 같은 지원사업입니다.”


류기자: 마을공동체 사업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네트워크 형성이 잘 되어야 할 것 같은데?


협동조합 담당자:“마을사업을 위한 네트워킹 형성 및 민관 협력체계 강화와 마을공동체 참여자들 간에 소통과 공감이 매우 중요해서 협력 워크숍도 따로 계획되어 있는데요. 마을 리더들이 양성되면 협업을 통해 마을 박람회도 개최하고, 네트워크 구축과 홍보도 주민이 직접 할 수 있도록 시도해 볼 예정입니다”



류기자: 다음 주에는 마을공동체 공간 탐방이 계획되어 있던데요?


공간운영자: “네~ 관악구 삼성동에 소재한 마을활력소와 인근 공유공간을 직접 방문하고, 공동체 공간의 이해와 지역의 역사 등 탐방과 함께 공예 체험활동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운영실무단에게 궁금한 것들을 묻고, 답하는 시간들을 통해 실제적인 마을공동체 운영을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류기자: 마을공동체가 지속적으로 네트워킹을 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하던데?


수강생: “맞아요! 그래서 마음이 맞고, 지속적인 관계와 성실하고 정직하게 함께 마을공동체 사업을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을 빨리 만나야 가능할 것 같아요. 이번 마을아카데미 기본교육을 받으면서 사는 지역도 가깝고, 하고 싶은 마을공동체 사업 제안도 비슷한 주민을 꼭 찾고 싶습니다.”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2019 관악 마을아카데미’는 다양한 주민들에게 마을공동체 인식 확산과 현장 중심 사례교육을 통해 초기 네트워크 형성을 촉진하고, 주민 스스로 마을공동체를 만들어감으로써 자치역량 강화는 물론, 사업별 네트워크 구축과 관계망형성을 통해 지역의 인적자원과 마을공동체 활동 아카이빙까지~ 차곡차곡 제작하는 기반작업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요!



 관악 특별구! 앞으로 관악이 하면 색다르고, 관악이 하면 신나고, 관악이 하면 즐거운,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민관 협치와 마을 주민들 간의 소통! 대통! 형통까지~ 서울을 대표하는 생활 자치, 주민 자치구로 성장하기를 바라고 응원합니다!!!!


 2019 관악 마을아카데미 현장속으로~ 고고고! 클릭~ 클릭~
 해피매거진*현장속으로~
https://youtu.be/SLTGxcEQhoo







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