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매거진

관악 대한민국청년수도

관악구, 학령기·성인 발달장애인 자립 돕는다
등록일 : 2020.04.02

[지난해 여름 시냇가푸른나무교회 교육실에서 발달장애인의 신체건장을 돕는 스트레칭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우리 구는 4월부터 학령기 및 성인 발달장애인의 사회적응을 돕고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발달장애인 자립교육 사업을 실시합니다.


  발달장애인 자립교육 사업은 일상생활·의사표현·자기보호 등에 어려움이 있는 발달장애인과 발달장애인의 가족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 체육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발달장애인의 사회적응 및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적 장애와 자폐성 장애를 뜻하는 발달장애인은 자기보호가 가장 취약한 계층으로, 관악구에는 약 1,570여 명의 발달장애인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발달장애인 청소년기는 성인기 진입을 위한 직업탐색과 사회적응 훈련이 장기간 필요해 이들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더욱 필요한 실정입니다. 


[지난해 여름 싱글벙글센터에서 사물북 연주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2020. 발달장애인 자립교육 사업’은 민간사업 공모를 통해 6개 장애인복지관련 기관(단체)이 수행합니다.


  4월부터 12월까지 ▲어울림가족 체육대회 ▲관악산 무장애숲길 걷기대회 ▲발달장애인 도예체험 ▲사물북연주 프로그램 ▲‘자연과 벗하고 자립심 키우고’ 가족캠프 등 9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모집 대상은 관악구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이며,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가구는 우선 선발합니다.


  프로그램별 일정에 따라 모집기간이 상이하므로, 관악구청 홈페이지[관악소식 > 뉴스소식]에서 안내문을 참고한 후, 각 사업수행기관에 문의하여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우리 구는 2014년부터 발달장애인 자립교육을 실시해 지난해까지 총 53개 프로그램을 운영, 4,150여명 발달장애인의 신체·정신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사회적응과 자립을 돕고 있습니다.


문의 : 관악구청 장애인복지과 (02-879-6014)








SNS에 뉴스레터를 공유하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아이콘
  • 카카오 스토리 공유 아이콘
  • 페이스북 공유 아이콘
  • 인스타그램 공유 아이콘
따뜻한 관악 로고
발행처 : 관악구청 편집인 : 홍보과장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
를 통해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 주십시오.
08832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45(봉천동). TEL 02-879-5272 FAX 02-879-7806
Copyright (c) 2024 Gwanak-gu office. All Rights Reserved.
메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