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성장 동력으로서 지식문화특구

기회는 만들 수 없지만 준비는 할 수있습니다. 도서관이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제공할 것이며 미래를 개척하는 등대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제, 관악의 아이들이 도서관을 통해 세상을 배우며 자신들의 삶을 바꾸어 나갈 것입니다.

도심 곳곳이 도서관으로 바뀌었습니다.
도심 곳곳이 도서관으로 바뀌었습니다.
도서관1-1 1
관악산 詩 도서관
관악산은 연간 700만명의 시민이 이용하는 도시자연 공원으로 전국 최초로 시와 음악이 흐르는 詩 전문 도서관을 설치하였다. 詩 전문 도서관은 쓸모없이 버려진 관악산 자연공원 舊 매표소를 리모델링하였으며, 도종환 시인이 명예관장으로 위촉 되었다
도서관1-2 2
낙성대 이동도서관
서울시 지정 문화재 강감찬 장군 생가터인 낙성대 공원에 휴식을 나온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이동식 도서관을 설치했다.
도서관1-3 3
책과 함께하는 버스정류장 간이도서관
버스정류장에 간이도서관을 설치하여, 바쁜 삶을 사는 현대인에게 사색의 공간을 제공하였으며, 향후 이용객 설문조사를 통해 간이도서관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도서관1-4 4
시와 음악이 흐르는 화장실 도서관
공중 화장실에 시와 음악이 흐르는 미니도서관을 설치하여 휴식과 예술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 공간을 조성했다.
도서관1-5 5
책이랑 놀이랑 도서관
조합놀이대를 설치하여 어린 친구들이 함께 놀 수 있도록 하고, 영유아를 위한 모자방도 있으며 바닥 전체에 매트를 깔아 안정성을 확보했다.
도서관1-6 6
조원 도서관
생활중심권에 있는 복합청사내에 도서관을 건립하였다. RFID(전자태그)를 기반으로 자가대출기 등 첨단 정보화 시설을 갖추었다
도서관1-7 7
洞 새마을문고 작은도서관으로 변신
관악구는 21개 동 주민센터에 새마을문고를 보유하고 있다. 이중 현재 6개소를 작은도서관으로 기능을 전환 하였다. 연차별 계획에 의거 2014년까지 21개소 모두 기능전환을 완료할 계획이다.
도심 곳곳이 도서관으로 바뀌었습니다.
도심 곳곳이 도서관으로 바뀌었습니다.
도서관1-8 8
자치회관 내 도서 열람실 기능강화
동 통폐합으로 인해 발생한 유휴 동청사 도서열람실 등 5개소 역시 작은도서관으로 기능전환을 완료하였다
도서관1-9 9
서울대입구역 관악U-도서관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도서관에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용해 도서를 대출받을 수 있게 됐다.
도서관 여행, 관악에서 체험할 수 있다.
도서관 여행, 관악에서 체험할 수 있다.
도서관1-10 10
북스타트 운영
부모와 아기가 책과 친해지고 책을 매개로 상호 교감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줌으로써 책 읽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도서관1-11 11
어르신 자서전 제작 지원
인생을 열심히 살아오신 평범한 어른신들의 경험과 지식을 책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도서관1-12 12
Living Library 운영
각 분야의 전문가, 역경을 이겨낸 사람 등을 살아있는 책으로 초빙하여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도서관1-13 13
북페스티벌 개최
지역의 독서자원을 발굴하고 책을 매개로 삶을 배우며 책과 사람이 하나가 되는 공동체 문화축제를 지난 9월에 개최하였다.

꿈과 희망이 넘치는 교육혁신특구

오늘이 아니라 내일에 투자합니다. 당장 큰 열매가 없더라도 나무를 심는 마음으로 인재를 키웁니다. 교육은 국가의 장래를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우리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이제, 관악구가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미래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교육기반시설 확충, 명문대 갈 수 있다.
교육기반시설 확충, 명문대 갈 수 있다.
도서관2-1 1
관악 Edu-Valley 교육특구 지정
2010년 11월, 지식경제부로부터 관악 Edu-Valley 교육특구로 지정받음으로써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기반이 마련되었다.
도서관2-2 2
구암고등학교 건립
구암고등학교가 2012년 5월에 준공되었다. 봉천동 북부지역의 교육 불균형 및 학생들의 장거리 통학으로 인한 불편사항이 해소될 것이다.
도서관2-3 3
초등학교 English Edu-Center 구축
원당 초등학교에 English Edu-Center가 2011년 4월 구축되었다.다양한 영어학습 기회 제공으로 사교육비 절감에 도움이 되고있다.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로 진학률 높이다.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로 진학률 높이다.
도서관2-4 4
교육경비 보조사업 지원 확대
서초ㆍ강남 등으로의 학생들 전출을 방지하고 교육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경비 보조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2011년에는 47억원을 지원하였으며, 2012년도에도 40억원을 지원하였다.
도서관2-5 5
서울 영어마을 체험학습 운영
초등학생들에게 다양한 영어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 및 자신감을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도서관2-6 6
특성화고 및 서울형 혁신학교 운영 지원
공교육 수준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심화되는 학교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특성화고, 혁신학교에 교육지원사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교육복지 증진으로 미래인재를 양성하다.
교육복지 증진으로 미래인재를 양성하다.
도서관2-7 7
보육정보센터 및 영유아플라자 운영
출산에서 보육까지 보육토탈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우리구 보육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학보무들의 보육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도서관2-8 8
초등학교 방과후 교실 운영
맞벌이 부부 자녀 등 돌봄 공백이 발생하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방과후 교육을 확대함으로써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지속적으로 경감해 나가고 있다.
도서관2-9 9
중학생 영재교육 실시
관악구에 거주하는 중학생 중 과학분야의 영재를 발굴ㆍ육성함으로써 글로벌 인재를 육성해 나가고 있다.
도서관2-10 10
친환경 무상급식 추진
자라나는 학생들의 건강한 정신과 신체발달을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무상급식을 실시하였다.점차적으로 중학생까지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서울대와 함께 평생학습의 장을 열다.
서울대와 함께 평생학습의 장을 열다.
도서관2-11 11
찾아가는 인문학 대중화 사업
서울대 은퇴교수 및 전문가들을 활용하여 찾아가는 인문학 강좌를 실시하였다. 연차별로 장애인, 새터민 등으로 대상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도서관2-12 12
서울대학교 학ㆍ관협력 교육사업
평생학습시대의 열린교육, 네트워킹, 교육대중화를 위해 서울대학교와 협력하여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도서관2-13 13
대학생 멘토링 사업
서울대 학생들이 방과후에 초ㆍ중ㆍ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저소득 소외계층 학생들을 대상으로 ?춤형 학습지도와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람에게 투자하는 일자리복지특구

물질이 아니라 가슴이 희망입니다. 이끌어 가는것이 아니라 함께 동행합니다. 어느작은 곳이라도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사회적 약자, 소외된 자, 장애인 등 그들이 홀러 설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과 서민생활 안정으로 튼튼한 관악을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도서관3-1 1
사회적 일자리 사업 추진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고용시장을 확보해 나감으로써 서민들의 경제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도서관3-2 2
구인 구직자 취업지원 시스템 강화
취업정보센터 운영 활성화를 통해 ?춤형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3-3 3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한 고용강화
지역주민에게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사회적기업 발굴에 매진하고 있다. 지난 2011년7월에 청년 사회적기업 창업보육센터를 설립하고 현재 13개 청년 창업보육팀을 운영하고 있다.
중소기업 육성, 관악의 미래를 밝힌다.
중소기업 육성, 관악의 미래를 밝힌다.
도서관3-4 4
중소기업 경영 활성화 지원
중소기업의 경영 활성화를 위해 기업 경영 컨설팅, 해외 박람회 참가, 중소기업 육성자금 등의 사업을 적극 지원 하고 있다.
도서관3-5 5
전통시장 활성화
유통기능이 취약하여 경쟁력을 상실한 전통시장의 재정비를 통하여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고, 상인들의 자립기반을 위해 소액대출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세상, 함께 만들어요.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세상, 함께 만들어요.
도서관3-6 6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조성
출산 및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출산 장려운동을 통해 사회적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2012년도에는 출산지원금 및 각종 양육수당을 10,383명에게 지급하였다.
청소년은 관악의 미래다.
청소년은 관악의 미래다.
도서관3-7 7 청소년 상담지원센터 설치ㆍ운영 위기 청소년의 상담 및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위해 지난 2011년 2윌 청소년 상담센터 위탁업체를 선정하고 4월부터 위기관리 실태조사, 청소년전화 1388등의 사업을 운영하였다.
도서관3-8 8
청소년 건전활동 지원
청소년 문화ㆍ수련활동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문화를 정착해 나가고 있다.매년 청소년과 가족을 대상으로 청소년 열린 축제를개최하고 있다.
노인이 행복해야 사회가 행복하다.
노인이 행복해야 사회가 행복하다.
도서관3-9 9
노인 일자리 창출
일하기를 희망하는 노인에게 사회적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다.
도서관3-10 10
홀몸노인 안심콜 서비스
안전 확인이 필요한 홀몸노인에 대한 안부전화를 드림 으로써 어르신들의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한편, 건강, 문화 교육 등 유익한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2012년에는 881명에게 안심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장애인을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
장애인을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
도서관3-11 11
장애인 고용지원을 통한 사회참여 확대
중증 장애인 활동보조 서비스 현실화 및 장애인 고용, 교육지원을 통해 장애인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직업재활시설 등에 16명을 취업시켰으며 1,890명에게 사회적응 통합교육을 실시하였다.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특구

지도가 바뀝니다. 관악의 주거, 도로, 환경이 관악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고있습니다. 체계적인도시발전을 계획하고 사람과 자연이 숨 쉬는 주거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도시의 색을 바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제 관악은 누구나 살고 싶은 자연친화적 생태도시로 거듭날 것입니다.

안전한 도시, 생활을 바꾸다.
안전한 도시, 생활을 바꾸다.
도서관4-1 1
U-관악 통합관제센터 구축ㆍ운영
관악구는 2010년 12월, U-관악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였다. 지능화되고 있는 범죄와 각종 재난 재해를 예방하고,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였다.
도서관4-2 2
CCTV 설치 확대
아동, 부녀자, 노약자에 대한 강력범죄를 사전에 예방하고 안전한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학교, 공원, 주택가 등 우범지역을 선정하여 방범용 CCTV를 지속적으로 설치하고 있다. 2014년까지 총 362대를 설치할 계획이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주택이 뜬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주택이 뜬다.
도서관4-3 3
주택정비사업 공공관리자 제도 도입
낙후된 지역의 균형발전 및 수요자 중심의 주택사업을 위해 주택 공공관리자 제도를 전면 도입하는 한편, 점차적으로재개발, 재건축 지역에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도서관4-4 4
주택정비사업 클리닉센터 설치 운영
주택사업 관련 민원발생 이해관계자들에게 민원분석, 조정, 대안 제시 등을 할 수 있도록 현장민원 Care반을 구성하여 고질 민원을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
관악구, 도시균형발전의 밑그림을 그리다.
관악구, 도시균형발전의 밑그림을 그리다.
도서관4-5 5
남부순화로변 활성화를 위한 공간구조 개편
우리구 중심축인 남부순환로변 활성화 및 서울대 입구역 주변을 행정, 상업, 문화의 중심지로 개발하기 위해 남부순환로 일대의 공간구조를 개편해 나가고 있다.
이제 주차 걱정 없어요.
이제 주차 걱정 없어요.
도서관4-6 6
공영주차장 건설
문화ㆍ체육시설과 주차장을 함께 건립함으로써 지역의 주차난을 해소하고, 아울러 지역주민의 복지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다.
도서관4-7 7
내집주차장 갖기 사업
주택과 담장을 허물어 주택가 주차난을 해소하고, 주택가 도로를 보행자 중심의 생활도로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지금까지360가구의 담장 허물기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생활도로는 4개소를 조성하였다.
사람중심의 자연환경, 지역의 문화를 바꾸다.
사람중심의 자연환경, 지역의 문화를 바꾸다.
도서관4-8 8
관악산 둘레길 조성
사람중심의 자연친화적인 관악산 둘레길이2010년 12월에 조성되었다. 관악산 둘레길 노선은 총 13㎞이며, 관악구 주민뿐만아니라 관악산을 찾는 서울시민도 함께 건강숲길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도서관4-9 9
무장애 등산로 조성
일반인의 전유물로 각인된 등산활동을 장애인과 노약자 등 사회적 약자들도 등산과 숲 체험이 가능하도록 무장애 등산로를 조성하고 있다.2013년 4월에 사업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도서관4-10 10
관악산 순환형 둘레길 조성
수도권의 대표적 명산 관악산을 인접해 있는 4개 도시 (관악, 금천, 안양, 과천)가 합동으로 순환형 둘레길을 정비함으로써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구민이 주인으로 참여하는 행정특구

정책의 중심을 개발에서 사람으로 바꾸어 나가는 것 구정운영의 출발점입니다. 행정에 대한 무관심을 참여와 소통으로 연결하는 것 진정한 참여행정의 시작입니다. 이제 관악구가 구민에게 먼저 다가섬으로써 열린 소통의 장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주민과 소통행정 펼친다.
주민과 소통행정 펼친다.
도서관5-1 1
사람중심 관악특별위원회 설치ㆍ운영
민간전문가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정 주요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창의행정을 펼쳐 나가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 관악구 175교육지원센터 사업이 있다.
도서관5-2 2
정책모니터단 구성ㆍ운영
구정에 대한 구민평가 및 의견 수렴을 위해 정책모니터단을 운영하고 있다. 주민들과 적극적인 소통행정을 통해 구정 신뢰도를 높여 나가고 있다.
구정, 현장에 답이 있다.
구정, 현장에 답이 있다.
도서관5-3 3
목요일마다 동장이 되는 구청장
사람중심 사회구현을 위해 각계각층의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지역의 다양한 현안문제들을 해결해 나가고 있다.
도서관5-4 4
동 주민센터 조직개편
주민 중심의 지역행정을 펼치기 위해 동 주민센터를 복지중심의 조직으로 개편하고 현장위주의 주민참여 행정을 적극 유도해 나가고 있다.
도서관5-5 5
살기좋은 마을 만들기
주민의 참여와 소통을 위해 지역특성에 맞는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사업을 발굴ㆍ추진함으로써 주민과 더불어 살아가는 정다운 마을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고객중심 행복민원실 운영,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고객중심 행복민원실 운영,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도서관5-6 6
목요 야간 민원실 운영
근무시간 내 구청방문이 어려운 직장인 등 구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목요야간 민원실을 운영함으로써 고품격 맞춤형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 의료인과 함께 구민건강 돌본다.
지역 의료인과 함께 구민건강 돌본다.
도서관5-7 7
지역 의료인과 함께하는 의료서비스
틈새계층 중 65세이상 어르신들에게 관악구한의사회, 건강보험공단 관악지사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무료진료 사업을 펼치고 있다.
도서관5-8 8
토요 특화 진료
매월 4째주 토요일 양지병원, 강남고려병원 의료진이 참여하여 만60세이상 기초생활수급자와 외국인 근로자를 상대로 무료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도서관5-9 9
보라매병원과 연계한 공공의료
다문화 가정 및 한부모 가정의 여성에게 시립보라매병원 순화 의료 봉사단이 맞춤형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동네 작은 축제, 생활공간에서 펼친다.
우리동네 작은 축제, 생활공간에서 펼친다.
도서관5-10 10
열린뜨락 음악회
구민들의 기대 수준에 맞는 다양한 장르의 고품격 문화공연을 추진함으로써 한층 높아진 구민의 문화수요를 충족시켜 나가고 있다.
도서관5-11 11
도림천 문화 한마당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구민중심의 참여형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구민 화합의 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2011년도에 처음 시행한 사업으로 2012년에는 5월중 철쭉제 행사와 함께 개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