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에게 바란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 구청장에게 바란다 > 구청장에게 바란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수정
작성자 김OO
제목 서울대입구역 근처 실외 흡연 부스 설치 요청
내용 안녕하세요. 저희는 관악구에 거주중인 관악중학교 학생들입니다. 평소에 등하교를 하거나 기타 장소로 이동할 때에 도보를 많이 이용하는데요, 서울대입구 부근의 흡연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알아본 뒤 이렇게 민원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서울대입구 근방에 구청에서 붙인 흡연금지 스티커나 금연로 표지판이 매우 많고, 거리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분들이나 건물에 거주하시는 분들도 '금연해 달라'는 내용의 안내문을 많이 설치하여 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서울대입구 1, 2번 출구 근처에서 흡연을 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았습니다.

그에 따라 버려지는 담배꽁초 또한 거리를 더럽혀 외관상으로도 좋지 않았고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비흡연자의 간접 흡연 문제도 심각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금연감독원 분들도 계시지만 관악구 전체를 감독하시기엔 무리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민원을 넣어서 문제를 알려야겠다'고 생각했고 그 전에 관악구 흡연 부스 관련 정책을 알아보았습니다. 그 결과 우리 지역에 실외 흡연 부스가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 사실에 크게 놀랐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실외 흡연 부스 설치를 부탁드립니다.

실내 흡연 부스는 설치비가 많이 들 뿐더러, 관리를 할 때에도 많은 비용이 듭니다. 하지만 일정한 거리를 정해 완전 개방형 실외 흡연 부스로 지정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간접흡연 피해를 많이 줄일 수 있고, 재떨이가 있는 쓰레기통을 설치한다면 바닥에 떨어지는 꽁초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통행이 잦은 (사진 첨부) 지역에 실외 흡연 부스를 설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를 설치함으로써 간접흡연 피해를 줄이고 미관상으로도 좋게 만든다면 더욱 쾌적하고 다른 지역의 모범이 되는 관악구가 될 것입니다.

사진1-흡연부스 설치 요구 장소
사진2-개방형 흡연 부스 예시
첨부파일
공개여부 공개
답변내용 ㅇㅇㅇ님 안녕하십니까?  항상 구정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심에 감사드리며, 우리구 홈페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를 통해서 건의하신 흡연구역 설치 요청에 대한 제안에 대하여 답변드립니다.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국가,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 범국가적 차원에서의 흡연자 및 간접흡연으로 인한 국민의 건강상의 피해를 예방하고자 꾸준히 공공기관, 공공시설 등에 대한 금연구역 지정 등으로 흡연율을 낮추고자 하는 금연정책에 맞춰 우리 구 또한 이러한 시설, 공원, 하천 등에 대하여 금연구역을 지정하여 금연구역 단속 및 금연계도를 통해 무분별한 흡연행위로 인한 간접흡연 피해를 예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건의하신 길거리 흡연구역이나 흡연실 설치는 길거리에서의 간접흡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일 순 있으나, 흡연부스나 흡연구역의 설치는 본질적으로 ‘흡연자만을 위한 편의’ 시설로 ‘흡연율 감소’를 목표로 하는 금연정책의 기본원칙에 상반될뿐더러, 여러 지자체에서 기 설치·운영하고 있는 흡연구역의 경우도 흡연자들이 밖으로 나와서 흡연하거나 흡연구역(부스) 설치 지점 주변에서의 직·간접흡연 피해 증가 및 흡연구역 운영으로 인한 2차 피해에 대한 우려가 상존하는 등의 여러 문제점이 있으므로,

우리 구는 길거리 흡연구역 및 흡연실 설치에 대하여는 국가 금연정책의 기본원칙인 흡연율 감소 및 비흡연자의 간접흡연 피해방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설치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가의 금연정책 사항을 우리 구 금연사업에 반영하여 흡연으로 인한 피해가 없어질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금연정책에 대한 ㅇㅇㅇ님의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회신내용에 대해 더 아시고자 하는 사항이 있으시면 보건행정과(☎ 879-7124)로 연락주시면 더욱 상세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