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 구민여러분의 제안이 정책이 됩니다. ” 제안하기
안전 관악구 지자체 자전거 보험 가입 제안의 건
백** 2022-06-14

1. 문제점 -
서울시는 자전거가 타 교통수단을 대체해 출퇴근 가능한 수준의 실질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도심 자전거전용 도로망이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또한 관악구는 도림천을 통해 한강으로 나갈 수 있는 자전거 도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자전거 이용률도 높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전거 겸용도로도 많을 뿐더러, 차도와 함께 이용하는 도로도 많이 있어 사고위험이 높아 안전망 구축이 필요합니다.

다른 지차제에서는 자전거 가입을 통해 자전거 이용 시민의 안전망을 구축하였고, 더불어 시민의 문화체육 복지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관악구는 자전거 보험 가입이 되어 있지 않아 안전사고로부터 보호 받고 있지 않습니다.



2. 개선방안 -
관악구민인 자전거 이용자 및 보행자의 안전망 구축 방안으로 지자체 자전거 보험 가입 검토를 제안드립니다.



3. 기대효과-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 모두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교통환경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더불어 보험가입을 통해 자전거 이용 장려 및 기반 마련에 도움이 될 것이며 관악구민의 문화체육 복지향상에 기여할 것 으로 판단됩니다.

첨부파일
  • 구민공감 7
교통행정과 2022-07-07

안녕하십니까?
구정발전에 좋은 의견을 주신 점 감사드리며, 구민 자전거보험에 관한 건의사항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구에서도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해서 자전거보험 가입을 준비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시행될 수 있도록 검토 중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교통행정과(879-6863)로 연락주시면 더욱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끝

의견 댓글 달기 구민 의견 댓글 0
댓글작성
  •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연락처 : 02-879-5558

  • 최종업데이트 : 202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