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기자단] 류미정 기자-관악별빛산책, 장윤정 기자-강감찬관악체육센터, 홍수진 기자-AI미래역량강화 특강
등록일 : 2025.12.23

류미정 기자-연말에는 빛의 향연, ‘2025 관악별빛산책’ 별빛내린천으로 오세요~
 
 올해도 어김없이 별빛내린천에는 쏟아질 듯 아름다운 조명과 낭만적인 포토존이 연인, 가족, 이웃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이어지는 빛의 향연 속으로! 가 보았는데요. 화려한 빛과 로맨틱한 현장속으로~ 고고고!



류기자 : ‘별빛산책’ 나오셨나봐요?

주민1 : “근처에 사는데, 겨울 저녁에 멀리 나가기도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집에 그냥 있기엔 운동 부족이라서 나와봤는데.. 별빛내린천이 이렇게 빛과 공간으로 꾸며져 있어서 감동하고 있네요!” 


류기자 : 분위기가 꽤 낭만적인 것 같은데.. 어떠세요?

주민2 : “활동적이거나 체험 위주의 행사들이 많았던 것 같은데 ‘별빛산책’이라서 조명 따라서 천천히 걸으며, 자신만의 속도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포토존이며, 사진 찍는 재미가 솔솔하니 좋습니다.”



류기자 : 맘에 드는 포토존이나 공간이 있나요?

주민3 : “아무래도 특정 지점에 뭔가가 몰려 있거나 사람들이 집중해야 하는 공간이 있지는 않아서 산책하며 중간중간 자연스럽게 멈췄다가 잔잔한 음악을 듣거나 예술 작품들을 볼 수 있어서 전부 다 맘에 들어요.” 



류기자 : 누구와 함께 ‘별빛산책’ 나오셨나요?

주민4 : “아이랑 온 가족 모두 달고 나왔어요. 식구들이 조용한 야간 산책을 좋아해서 별빛내린천에 자주 나오는데 소음이 많은 행사들이 있을 때는 잠깐 걷다가 바로 집으로 갔는데 ‘별빛산책’이 있는 요즘은 꽤 오래 걷다가 집으로 돌아가는 것 같아요. 아주 만족스러운 가족 산책이 되어서 좋습니다.”



류기자 : 혹시 ‘별빛산책’ 코스 중에 꼭 가 보라고 추천해 주고 싶은 곳이 있다면?

주민5 : “워낙 귀차니즘이라서 문화교 엉따(엉덩이가 따뜻한)의자에 앉아서 분수대 멍 때리며 보다가 봉림교까지 걸어서 오는 산책이 사람도 적고 한적해요. 물론 보라매 방향으로 삼모스포렉스 지나면 포토존이 많아서 사진 찍고 만보걷기도 하면야 금상첨화죠. 모두들 참고하셔서 ‘별빛산책’ 하세요~”


<2025 관악별빛산책>은 ‘화이트 매직’ 별빛내린천 운영으로 12월 말까지 계속되는데요. 예술가들의 멋진 상상력과 다채로운 빛의 향연이 별빛내린 천 일대를 아름답게 수놓을 예정입니다. 국내 아티스트들이 만들어 낸 빛과 공간의 예술이 ‘별빛산책’ 행사를 통해, 볼거리와 놀거리로 추운 겨울 따뜻한 분위기를 주민들에게 선사한다고 하니 많이 놀러오세요! 기다리고 있을게요~ ^^



장윤정 기자-관악구, 생활체육의 중심 ‘강감찬관악체육센터’ 개관

관악구가 주민들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일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새로운 생활체육 거점, ‘강감찬관악체육센터’가 드디어 문을 열고 주민 여러분을 맞이합니다.



■ 주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복합 체육 공간, ‘강감찬관악체육센터’
관악구 구암5길 8에 위치한 ‘관악더행복마루’ 내에 자리 잡은 강감찬관악체육센터는 대지 909.7㎡, 연면적 1,158㎡ 규모를 자랑합니다. 건물의 4층부터 6층까지를 전문 체육 공간으로 탈바꿈시켰으며, 주민들이 도심 속에서도 쾌적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현대적인 시설을 갖추었습니다.
특히 이번 센터는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스크린파크골프를 비롯해 기구 필라테스, 요가, 어린이 발레 등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내 생활체육 인프라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 드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12월 31일까지 이어지는 ‘임시운영’… 무료로 체험해 보세요!
현재 강감찬관악체육센터는 2026년 정식 개관에 앞서, 2025년 12월 31일까지 임시운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주민 여러분께서는 센터 내 주요 프로그램들을 전액 무료로 이용해 보실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임시운영 중인 종목은 스크린파크골프, 기구 필라테스, 요가, 어린이 발레 등입니다. 이용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관악구시설관리공단을 통해 전화(☎02-2029-4545) 예약이나 현장 방문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2026년 1월 1일 정식 개관… 더욱 풍성해진 프로그램과 편리한 접수
새해 첫날인 2026년 1월 1일부터는 본격적인 정상운영이 시작됩니다. 정식 운영 단계에서는 기존 종목에 더해 주민들의 선호도가 높은 탁구와 배드민턴 프로그램이 추가되어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질 예정입니다.
정상운영을 위한 수강 신청은 현재 접수 중입니다. 관악구민은 12월 22일부터 우선 접수가 진행되고 있으며, 타 구민은 12월 23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특히 기존의 현장 방문 접수뿐만 아니라 관악구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 시스템도 도입되어 주민 여러분의 이용 편의를 한층 높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이나 이용 문의는 관악구시설관리공단(☎02-2029-4545)으로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홍수진 기자-관악구 미디어크리에이터 양성 AI미래역량강화 특강



관악구 미디어크리에이터 양성 AI미래역량강화 특강은 관악청년청 3층 다목적강당에서 12월2일에서 20일(오후3시~ 저녁 9시30분)까지 특별한 AI 강연 시리즈로 진행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하여 AI 콘텐츠 제작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글쓰기부터 숏폼 영상 제작까지 실무 중심의 AI 활용 노하우를 배우고, 110만 구독자를 보유한 과학 크리에이터와 함께 ‘AI와 우리의 미래’를 탐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AI 콘텐츠 및 과학에 관심있는 주민 누구나 신청해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를 진행했던 장소 관악청년청은 관악구에서 청년들의 활발한 정보 교류와 네트워킹을 지원하고, 청년들 스스로에 의해서 운영되어 정책 개발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미디어크리에이터 양성 AI미래역량강화 특강은 AI로 글쓰기(블로그와 SNS 콘텐츠 작성), AI로 문서 만들기(보고서와 슬라이드 기획), AI로 이미지 만들기(시각 콘텐츠 제작 실습), AI로 영상 만들기(생성형 영상 제작 실습), 숏폼 콘텐츠 트렌드 및 성공사례분석 및 촬영기초, 퍼스널브랜딩을 위한 숏폼 채널 운영, 숏폼 영상편집 기초 이론 및 실습 Spring 앱 소개, 앱 활용 숏폼 편집 실습 및 영상 업로드, 도구를 넘어서 동료로(크리에이티브 시대의 AI 사용설명서)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요즘 AI기술이 정말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우리 생활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AI를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고 AI기술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AI(인공지능)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정도로 많이 활용을 하고 있는데요. 주민대상 AI미래역량강화 특강을 통해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 할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