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기자단] 허인기자, 민원서류는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손쉽게!
등록일 : 2022.09.08


관악구 곳곳에는 무인민원발급기가 있습니다, 민원서류 발급 시 구청이나 주민센터에 가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구청 민원여권과(2곳)와 서울대입구·신림·봉천·낙성대역 등 지하철 역을 비롯해 동주민센터 21곳, 관악세무서, 서울대학교 행정관, 다중이용시설인 롯데백화점 관악점 등 30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하철역에서는 주민등록등본 및 보건복지 관련 서류의 발급 가능하며 주민센터 창구에서는 부동산등기부등본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청 발급기에서는 가족관계증명서 및 등기부등본 외에도 법인 인감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시간은 구청의 경우 평일 업무시간인 9~18시 및 24시간 연중무휴, 지하철역은 5~23시,
서울대 행정관 8~24시, 관악세무서 평일 9~18시, 롯데백화점 관악점 24시간 연중무휴 등으로 조금씩 상이합니다. 발급비용은 주민등록등(초)본 및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 관련 서류 등은 무료이며 500~1000원까지 소요되는 서류들도 있습니다.


발급기 이용도 간편합니다. 발급기에서 원하는 증명서류를 선택한 후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지문인식기에 지문을 대어 본인확인을 합니다. 이후 화면을 통하여 자료 확인을 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의 경우 법원, 공공기관, 부동산계약, 금융·병원제출용 등 5가지 중 선택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 세대구성사유,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포함여부 등 신청내용을 원하는 대로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증명서 추가 여부를 선택하고 수수료를 투입하면 증명서가 발급되어 나옵니다. 재증명을 원하는 경우 기기의 안내에 따라 화면 메뉴를 누르면 가능합니다. 수수료 지불 방법은 신용카드와 현금 모두 가능하며 부동산등기부등본은 현금결제만 가능합니다. 휠체어 사용자는  화면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고 발급기의 글씨 크기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민원서류가 필요하다면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손쉽게 발급받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