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기자단] 전태수기자, 도서관에 가지 않고 대출하는 ‘U-도서관’
등록일 : 2022.09.15



관악구에는 도서관에 방문하지 않아도 책을 손쉽게 대출할 수 있는 ‘U-도서관(무인대출기)’가 있습니다. U-도서관은 관악구 여러 곳에 위치한 도서관에 비치된 책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고 지하철역 무인대출기를 통해 받아보는 서비스입니다.



무인대출기를 통한 대출은 관악중앙도서관, 글빛정보도서관, 성현동작은도서관, 은천동작은도서관, 조원도서관 등에 있는 도서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수령 장소는 신대방역 (1, 2번 출구)신림역 (1, 2번 출구)봉천역 (5, 6번 출구)서울대입구역 (5, 6, 7, 8번 출구)낙성대역 (5, 6번 출구)관악중앙도서관 (1층 어린이자료실 입구)입니다. 도서는 1인당 최대 2권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무인대출기의 적재함이 다 차면 대출이 불가합니다. 대출 기간은 14일이며 1회에 한해 7일 연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4일 이내 다른 예약자가 생기면 연장은 안됩니다.



관악구통합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한 후 왼쪽 상단의 ‘자료검색’ 메뉴를 누르고 ‘U-도서관’을 클릭하면 무인대출기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책을 검색하여 선택하고 해당 책 하단의 U-도서관 신청 버튼을 클릭한 후 수령할 무인대출기를 고르시면 됩니다. 해당 책이 무인대출기로 들어가면(1~3일 소요) 도착 알림 SMS 및 알림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책은 수령 SMS 및 알림톡을 받은 후 2일간 보관해 두며 마감일 오후 2시까지 수령이 가능합니다. 기간 안에 책을 가져가지 않으면 다른 이용자를 위하여 책을 다시 가져가 빌리기 어려워집니다.



도서대출기에서 도서 회원카드를 인식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적재함이 열립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초기 비밀번호는 주민등록번호 뒤 4자리 또는 생일 4자리(월일) 또는 숫자 0000입니다. 회원카드를 가져가지 않은 경우에는 도서관 회원번호를 입력하거나 통합도서관/리브로피아 모바일회원증으로 인증하시면 됩니다. 이후 적재함이 열리면 도서를 가져가신 후 무인대출기 옆에 위치한 무인반납함이나 인근 도서관에 반납하시면 됩니다. U-도서관 무인대출기에 신청한 후 2권 이상 책을 수령하지 않으면 1개월간 U-도서관서비스 이용아 불가하니 신청한 후 꼭 대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