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기자단] 홍수진기자, 관악혁신교육지구 ‘2022 우리마을교육토론회’ 개최
등록일 : 2022.09.21





지난 8년간 관악혁신교육지구 활동을 공유, 마을교육공동체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9월20일 오후 3시 관악구청 대강당에서 ‘2022 우리 마을 교육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관악혁신교육지구 민·관·학 거버넌스인 관악교육두레에서 기획하고 혁신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이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관악혁신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관악마을교육공동체가 바라는 비전’이라는 기조 발제를 시작으로 8년 동안의 관악혁신교육지구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교육 주체들이 어떻게 소통하고 협력했는지 되돌아보는 시간입니다. 이어서 공통주제인 ‘마을교육공동체의 주체, 범위 그리고 활동’ 과 4가지 소주제인 어린이·청소년 자치활동 지원, 생태 전환 교육을 위한 지역사회연계, 마을과 학교의 소통과 협력, 회복적 탄력성 증진 활동 중 관심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선택, 토론에 참여하면 됩니다.






2015년 서울형 혁신교육지구로 지정된 이후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 배움과 쉼이 공존하는 교육 생태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선도해 왔습니다.


청소년과 학교, 마을이 꿈을 키우는 교육도시 조성을 위해 민·관·학 거버넌스,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 교육, 마을 활동 지원 강화, 어린이·청소년 자치 지원 등 4개 분야 30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간의 자발적 참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이번 교육토론회를 통해 민·관·학 거버넌스가 더욱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마을 교육 발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발굴돼 어린이·청소년이 행복한 혁신교육지구 관악이 되기를 기대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