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기자단] 류미정기자, 관악구 문화관광해설사 역량강화 교육
등록일 : 2023.01.05


2022 관악구 문화관광해설사 역량강화 교육이 ‘마을다님’ 주관으로 시작됩니다. 
<강감찬 10리 길> <관악민주주의 길>에 이어지는 <관악 마을관광 도보투어 코스>로~



지난 12월 19일 부터 관악문화도시센터 1층에서는 관악구 문화관광해설사 & 2022 신규 양성과정 수료자들의 역량강화 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교육은 문화체육과 해설사 필수교육으로 1강 문화관광 해설사의 역할과 이해, 2강 문화관광 해설기법: 소통하는 스피치, 3강 2023 버전 상상 워크숍으로 준비 되었습니다.  


그럼, ‘2022년 신규 마을 해설사’ 수료자들과 ‘관악구 문화관광 해설사’로 활동하며, 역량강화를 통해 관악구를 소개하고 널리 알리는 사람들을 만나볼까요~ 



류기자 : ‘문화관광 해설사’로 역할에 대해 궁금합니다. 마을관광 프로그램 안내자 인가요?

참여자 1 : “말 그대로 해설사입니다. 관악구 지역의 문화와 일상 문화의 전달자로서의 역할을 하며, <강감찬 10리 길>, <관악구 민주주의 길>에 이어서 2023년 관악의 마을관광 도보투어 코스를 개발하고자 역량강화 교육으로 함께 하고 있습니다.”


류기자 : 올해 다양한 실습과 코스 개발이 있었다고 하던데요?

참여자 2 : “신규 양성과정에서 4개의 마을관광 도보투어가 진행되었어요. 전통시장 투어, 별빛내린 천 투어, 대학동 마을투어, 남현동 마을투어로 2시간을 걸으며 마을 산책과 옛이야기를 들려주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즐거움이 있는 마을 관광 코스입니다.”



류기자 : 역량강화 교육에 문화관광 해설 기법으로 소통하는 스피치 교육도 있다고 하던데요?

참여자 3 : “문화관광 해설사의 정체성이 일상 문화 전달자로서의 역할과 마을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여행자들과 소통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스피치 교육에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해설 대본 작성법을 자세하게 교육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류기자 : 2023년 마을관광 도보투어 코스는 참여자들의 아이디어로 진행되었다고 하던데요? 

참여자 4 : “맞아요. 조별로 구성된 마을 해설사들이 우리 동네 구석구석 알고 있는 것들과 기존의 아카이빙 기록들을 참고 했어요. 새 코스 개발을 위한 브레인스토밍을 하면서 4개의 코스가 기획되고 실행되었고, 우리들 끼리 먼저 마을 투어를 하기도 했어요.”


류기자 : 총 3강으로 이뤄지는 교육 중에 마지막 상상 워크숍이 궁금한데요? 

관계자 : “기존 관악구 문화관광 해설사로 2022년 신규 양성과정 수료자들에게 2023 버전으로 관악 마을관광 도보투어 코스 및 아이디어를 업그레이드 하려고 합니다. 또한, 기존에 있는 <강감찬 10리 길>, <관악 민주주의 길> 코스를 교육자원으로서 문화관광으로 어떻게 이어갈 지도 상상해 보려고 해요. 그리고 이번 역량강화 교육은 문화체육과 해설사 필수교육인 만큼 알차고 유익하게 진행 될 예정입니다.”  



2022 관악구 문화관광 해설사의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2023년 관악구 관광의 미래와 마을 관광 도보투어가 상상 그 이상의 발전으로! 지역문화의 정체성과 일상문화를 알리는 전달자로서 역할과 가치 발견으로! 확장되어지고 성장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