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기자단] 류미정기자, 웃고 또 웃고! <그림숲 그림책> 작은 도서관
등록일 : 2023.04.06


웃고 또 웃고! <그림숲 그림책> 작은 도서관 ‘만우절 사서 파업’, 뻥이야~
‘마이콜 빠마머리’ 가발 쓰신 분? 누구세요? 혹시... 설마... 배꼽 빠지게 웃는 날!



지난 4월1일은 만우절! 봄 향기 가득하게 벚꽃 날리는 거리를 따릉이 타고, 휘리릭 달려서 <그림숲 그림책> 작은 도서관에 다녀왔습니다. 웃음 가득한 날!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과 인터뷰! ‘만우절 사서 파업’ 현장 속으로~ ‘마이콜에게 책을 대출하면, 뻥과자를 준데요!’ 출발~



류기자 : 오늘이 도서관 사서가 파업하는 날이라고 하던데, 맞나요?
 
방문자 1 : “그렇다고 안내가 되어 있어요. 이사 온지 이제 일 년째 조금 넘어서, 모처럼 토요일이고, 아이들 데리고 그림책 빌리러 왔는데... 뻥과자 주는 이벤트라고 듣기는 했어요. 그런데, 만우절이라서 다시 한 번 확인해 보니... 너무 웃기네요! ㅎㅎㅎ”
 
류기자 : 사서 대신 빠마머리 가발을 쓴 마이콜 두 분이 계시네요? 안녕하세요~


마이콜 1 : “어서오세요~ 만우절 사서 파업중! 입니다. 사실, 진짜 파업은 아니고, 도서관 회원과 가족들에게 웃음을 주려고 사서 선생님이 기획해 주신 만우절 행사랍니다. 조금은 엉뚱 발랄한 생각이지만 아이들에게 웃음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즐겁게 봉사하고 있어요.”



류기자 : 여기 핑크색 빠마머리 마이콜이 혹시 엉뚱발랄 사서 선생님 맞으세요?


마이콜 2 : “네! 제가 이곳에서 사서로 일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엉뚱 재미난 도서관 같아 보이지만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책과 함께 하는 <그림숲 그림책> 작은 도서관으로 꽤 인기도 있고, 이용객도 많은 도서관이에요.”



류기자 : 도서관 활동으로 회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세요!


사서 : “먼저, <숲이 활동>이 있는데요. 초등학생 3학년, 4학년이 참여하고 있는 비밀친구 프로젝트입니다. 20명의 친구들이 책을 읽고 노트에 기록을 남기면 비밀친구가 댓글을 써서 나눔을 이어가는데요. 마지막 날에는 서로 만나서 파티를 할 예정입니다. 도서관 공간에서 <숲이 활동>으로 자신들의 이야기를 추억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여름방학에도 초등학교 1학년, 2학년을 대상으로 <숲이 활동> 회원을 모집해서 스티커 등 다양한 활동 굿즈도 제공할 예정이에요.”


 
류기자 : 독서동아리 활동도 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던데요!


이끎이 : “관악구는 독서동아리 지원사업과 독서동아리 이끎이 컨설팅 등 독서 특별구로 독서동아리의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그림숲 그림책> 작은 도서관 소속 독서동아리와 <그림숲 산책>으로 봄, 여름, 가을, 겨울 시즌별 모집 및 독서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봄 산책>으로 외국작가 탐구, <여름 산책>에서는 한국작가 탐구를 할 예정입니다.”



류기자 : 오늘 만우절 이벤트 말고도 4월에 독서주간 이벤트가 인근 도서관과 함께 진행된다고 하던데요?


사서 : “네, 오는 4월12일부터 18일까지 독서주간 이벤트로 <그림숲 그림책>, <삼성>, <별별 창작 꿈터 봉현> 작은 도서관에서 함께 진행해요. 3개의 도서관에 방문하셔서 독서 퀴즈를 맞히거나 신규 회원으로 가입 하시면, 도서관별로 준비한 선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선착순으로 행운을 받으실 수 있고, 증정품 소진시 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독서주간 날짜를 잘 확인하시고 참여해 주세요!”


한편, 작은 도서관 이용 회원과 주민들에게 자체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지금까지는 정량평가로만 문고소속 도서관이 평가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그림숲 그림책> 작은 도서관 주관으로 정성평가를 통해 괄목할 만한 결과를 얻었는데요. 특화 도서관에 맞게 잘 운영되고 있다는 63.6% 응답이 있었습니다.
 
관악은 언제나 책과 함께 할 수 있는 작은 도서관들이 가까이에 있는데요. 도서관 마다 사서들의 역량과 재능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 중에 있습니다. 올해는 부족해진 예산으로 인해 어려움과 제약이 많아질 것 같다고 합니다. 독서특별구! 2023년에도 관악이 책과 함께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작은 도서관 지원과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그림숲 그림책> 작은 도서관 프로그램 안내
1. 그림책 외국작가 탐구 <봄산책> : 매주 금요일 PM 1:00~2:30
 누구나 무료, 선착순 9명/ 자발적 독서모임으로 3월~5월 (12주)
 외국 그림책작가 20명의 책들을 함께 읽고 나누며 서로 배우는 시간을 가질 예정
 문의 : 02-883-4041


2. LIBRARY WEEK 도서관 주간 (그림숲그림책, 삼성, 별별창작꿈터 봉현) 3개 작은 도서관
 도서관 방문 이벤트/ 4.12~4.18 동안 (각 도서관별 진행방식과 구성품 상이함)
 event 1. 독서 퀴즈를 맞히면 독서 명언이 들어있는 럭키 캡슐 증정 (선착순 50명, 1인 1회)
 event 2. 신규 회원가입 시 책을 담을 수 있는 에코백 증정 (선착순 20명, 가족당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