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기자단] 류미정기자, 관악에서 만나는 청년문화!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며 성장해요!
등록일 : 2023.05.04


관악에서 만나는 청년문화! 기부와 봉사 그리고 사회교육으로 이어지는 커뮤니티 활동!
자기 방어술, 심폐소생술 등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고 지켜냅니다!



2023년 청년도시 관악은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으로 청년들 간의 네트워크를 활성화 시키고 있는데요. 지난 4월 1일, ‘관악청년 주짓수 네트워크’가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협의로 초빙 강사와 본주짓수 신림 체육관 공간을 지원 받아서 꼭 알아야 할 심폐소생술(CPR) 및 심정지시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그럼, 간단한 이론교육부터 시작해 실제 상황처럼 1:1 로 꼼꼼하게 자세와 처치방법을 지도 받고, 하임리히법 응급상황 대처법도 배우는 현장 속으로 함께 가 보실까요~ 


류기자 : 안녕하세요~ 오늘 어떤 교육이 이곳에서 진행되는지 소개 좀 해 주세요!


지도 강사 : “네, 오늘 심페소생술 교육 및 하임리히법 응급처치를 지도하게 된 강사 신림본주짓수 신림 인스트럭터 김명진입니다. 관악의 청년들에게 주짓수를 지도하고, 청년커뮤니티 활성화 및 협업을 위해 오늘 바로 여기서 'CPR 교육 및 응급상황 대처와 응급처치 교육을 진행합니다. 교육 후 이수증도 발급되어 실생활에서 바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청년들로 가족, 연인, 친구와 이웃을 지켜낼 수 있는 기회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류기자 : 요즘 관악청년 커뮤니티에서 ‘주짓수’ 활동이 시작되었다고 하던데, 어떤 운동인가요?


사범 강사 : “주짓수를 직역하면 ‘유술’이라고 해요. 유슬은 약자가 강자에게서 생존하거나 제압할 수 있는 신체를 이용하는 자기방어 호신술입니다. 현대 주짓수는 일반인 누구나 땀 흘리며 재밌게 배울 수 있는 안전한 그룹 스포츠입니다.”



류기자 : 최근에 주짓수를 배우는 관악청년들이 커뮤니티 활동으로 다양한 계획들을 추진하고 있다고 하던데요?


협업자 : “우선, 주짓수를 통해 건전하고 건강한 관계를 도모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자신과 가족 그리고 사회에 조금씩 이바지 할 수 있는 구성원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고, 정기적으로 기부, 봉사, 사회교육 등을 진행하면서 관악구민 및 청년들 커뮤니티 활성화에 적극적인 협업을 해 오고 있습니다.”


류기자 : 이번에 관악청년 커뮤니티와 심폐소생술 교육을 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기획자 : “심폐소생술은 자신에게 할 수 없는 생존교육입니다. 자신이 살기 위해서는 주변이 심폐소생술을 할 줄 알아야하며, 사회 구성원으로서 모두가 배워야하는 기초 소양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많은 분들과 진행하고 싶었습니다.”



류기자 : 심폐소생술에 교육에 참여한 청년들은 얼마나 되며, 어떤 반응과 소감들이 있는지 궁금해요!


참관자 : “이번 교육에 12명의 청년들이 참여했고, 모두 심폐소생술을 알고 있다고 착각한 자신을 반성하면서 정기적인 교육을 요청하는 등 사랑하는 가족을 위한 교육이라는 생각으로 적극적 현장 참여와 반응이 있었습니다.”


류기자 :  향후 관악에서 청년들과 해 보고 싶은 도전들이 있다면?


주최자 : “관악구는 전국에서 청년들이 가장 많이 모이고,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들이 시작되는 지역인 만큼 주짓수를 배우는 본주짓수 신림 멤버들과 관악청년 거주자들이 단순한 어떤 목적의 도전이 아닌 스스로 주변과 함께 삶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런 교육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류기자 : 참여자로 오늘 교육을 마치고 어땠는지 궁금하네요!


참여자 : “준비하고 수고하며 협업으로 함께 해 준 관악청년 커뮤니티 회원들이 자랑스럽고, 주짓수 배우면서 지역에서 문화적으로 소외된 계층에 봉사하는 관악청년커뮤니티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빠르면 올 여름부터 관내 학교로 찾아가서 주짓수 교육 봉사로 활동하거나 내년에 관악구청장배 주짓수 대회를 목표로 건강하게 소규모 주짓수 대회를 개최했으면 해요. 관악청년 커뮤니티 일원으로 협업 및 활성화에도 적극적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관악의 청년들이 모여 커뮤니티를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모색하면서 진행된 이번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관련 현장 교육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자발적인 구성원들과 청년커뮤니티가 다방면으로 협업을 하며, 적극적으로 성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현장속으로~~~ 클릭 클릭 클릭! ☞ https://youtu.be/zcYZTJwRGU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