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기자단] 홍수진기자, 낙성대 '반려견 놀이터'를 소개합니다~
등록일 : 2020.06.17




단순한 애완동물을 넘어 가족처럼 일상을 나누는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반려동물을 위한 전용 놀이터인 '반려견 놀이터'가 낙성대 공원에 있습니다. '반려견 놀이터'는 동물복지를 위한 이색 공간입니다. 노벨상을 수상한 오스트리아의 동물학자 로렌츠(Konrad Zacharias Lorenz, 1903~1989) 탄생 80주년을 기념하는 심포지엄에서 평생을 함께하는 동물이라는 뜻으로 반려동물이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개를 말할 때 애완견에서 반려견으로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반려견 놀이터'는 소형견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과 대형견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잔디밭에 간단한 개 놀이시설과 탁자·의자만 갖춘 단출한 공간입니다. 아이들이 노는 놀이터에서 반려견들이 놀면 서로 불편이 있는데 '반려견 놀이터'에서 마음껏 놀 수 있는 공간입니다. 반려견이 뛰어놀거나 놀이터를 찾은 다른 개들과 교류하는 건 물론 동반한 주민들이 서로 담소·정보를 나눌 수 있는 공간입니다.



반려견 놀이터 이용자 준수사항입니다.
1. 놀이터에는 동물등록을 한 반려견과 함께 13세 이상의 분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단, 13세 미만 어린이는 성인보호자와 반려견이 함꼐 입장하셔야 합니다. 특히 동반 입장한 어린이는 안전사고의 위험 우려가 크므로 보호자의 책임 하에 특별한 보호 ㆍ 관리가 필요합니다.
2. 반려견주는 다른 반려견들과 마찰이 없도록 직접 관리해야 하며, 반려견만을 두고 퇴장할 수 없습니다. 사고 발생 시 피해를 준 반려견주가 책임을 져야 합니다.
3. 놀이터 출입 시 배변봉투와 안전 줄을 지참하고, 배설물은 직접 치워야 합니다. 놀이터 입장과 퇴장 시에도 반드시 안전 줄을 착용해야 합니다.
4. 전염성 질병이 있는 견, 등록하지 않은 견, 사나운 견(맹견), 발정이 있는 견 등은 출입할 수 없습니다.
5. 놀이터와 주변에서는 반려견과 다른 이용자들에게 위협을 주는 고성방가 및 불쾌한 행동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6. 놀이터 내에서는 음식물 섭취와 음주 및 흡연을 금지 합니다.
위의 준수 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퇴장 시킬 수 있습니다.

낙성대 공원 '반려견 놀이터'는 반려동물과 사람이 행복한 도시 만들기에 동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