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자살률 3년만에 감소... 비결은?
등록일 : 2016.11.02
자살예방 홍보캠페인 모습
[자살예방 홍보캠페인 모습]


관악구 자살사망자수가 3년 만에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최근 발표된 자살사망 통계(2015년 기준)에 따르면 지난해 관악구 자살사망자수는 119명으로 전년(2014년 기준)도 155명보다 36명이나 줄었으며, 자살률(인구 10만명당 30.5명에서 23.6명으로 하락)도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12번째로 작년대비 8단계 하락했습니다.

  이런 결과는 자살 위험성이 큰 1인 가구 비율이 40% 이상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가장 높음에도 불구하고 자살예방을 위해 힘쓴 결과입니다.

생명희망지기 양성교육 모습
[생명희망지기 양성교육 모습]

  구는 자살 시도자 등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누구에게나 엄마가 필요하다’ 등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살사건 이후 남겨진 가족들을 위한 유가족 심리지원서비스를 통해 자살 유가족의 2차 자살 위험을 예방하고 일상으로의 회복도 도와주고 있습니다.

  특히, 언어?행동?상황적 신호를 통해 자살위험성이 있는 자를 발견해 전문기관의 상담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고, 자살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 지원하는 ‘생명희망지기(자살예방지킴이)’ 양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한편, 관악구는 ‘지자체 맞춤형 자살예방정책’ 사업공모에 선정돼 보건복지부(중앙심리부검센터, 중앙자살예방센터)와 공동으로 자살사망 원인 분석과 지역진단을 통한 매뉴얼을 개발해 자살예방사업을 더욱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리 구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일컫는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 개선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겠습니다.

  자살예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지역보건과(☎879-7180) 또는 관악구정신건강증진센터(☎879-4911)로 문의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