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더불어 으뜸 관악구

검색창 열기
통합검색
검색창 닫기
모바일 메뉴 열기 gnb_mobile_btn

뉴스소식


보도자료_상세보기

  • SNS공유
    SNS 공유하기
  • 현재페이지 내용 인쇄
“소규모 건축공사장 안전도 빈틈없게” 관악구, 건축안전센터 안전관리 지원 강화(2026.2.18.)
분류
도시/주택/부동산
담당부서
건축과
작성일
2026.02.19
조회수
10

“소규모 건축공사장 안전도 빈틈없게” 관악구, 건축안전센터 안전관리 지원 강화



소규모 공사장은 현행법상 전담 안전관리자 배치 의무가 없어서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하기 쉬워요.” 지난해 우수한 공사장 안전관리로 최고 안전 관리상을 수상한 현장 소장 이 모 씨가 털어놓은 고충이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는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올해 소규모 건축 공사장에 대한 안전·기술지원을 강화하여 건설 현장 내 중대재해 예방과 안전관리에 한층 더 집중한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르면 대형 건축 공사장의 경우 전담 안전관리자 배치가 필수이지만공사비 50억 원 이상 120억 원 미만인 소규모 건축 공사장은 안전관리자의 겸임이 가능하다이 때문에 안전관리자가 공사 서류 작성품질검측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안전관리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한다.

 

구 관계자는 산업재해 통계자료에 따르면 건설 현장 추락사고의 약 87%는 120억 미만 소규모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구는 공무원과 건축사시공 기술사 등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관악구 건축 안전 센터의 기능을 확대해 공사비 50억 원 이상 120억 원 미만의 소규모 건축 공사장의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건축 현장에서 외부 비계·철골 설치 공사 등 재해 취약 작업 진행 시에는 시공자와 감리자건축 안전 센터 관계자가 사전 합동점검을 실시해 위험 요소를 선제적으로 식별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또한 위험 공정 진행 전 건축 안전 센터의 기술지원을 통해 설명서 이행 여부 안전성 검토 품질 관리계획 이행 여부 등을 확인하여 공사 품질을 높이고 부실시공을 차단한다.

 

한편 구는 해당 공사장의 관계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해 안전 점검과 기술지원 취지를 안내하고재해 취약 작업 진행 전 사전 통보를 통해 건축 안전 센터의 지원을 받을 것을 권고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건축 안전 센터 지원을 확대해 소규모 공사장의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공사장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현장 근로자와 주민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공사장 안전관리 체계를 더 촘촘하게 다져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유형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홍보과
  • 연락처 : 02-879-5253
  • 최종업데이트 : 2026-02-20

만족도조사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