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더불어 으뜸 관악구

검색창 열기
통합검색
검색창 닫기
모바일 메뉴 열기 gnb_mobile_btn

뉴스소식


보도자료_상세보기

  • SNS공유
    SNS 공유하기
  • 현재페이지 내용 인쇄
관악구, 만학도 12인 ‘늦깎이 졸업식’ 참여...포기하지 않은 집념의 결실(2026.2.19.)
분류
교육
담당부서
교육지원과
작성일
2026.02.19
조회수
13

관악구, 만학도 12인 ‘늦깎이 졸업식’ 참여

포기하지 않은 집념의 결실



지난해 관악구(구청장 박준희)의 성인 문해교실에서 배움의 이어온 만학도들이 초등학교 과정을 마치고지난 12일 늦깎이 졸업식에 참여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수원에서 개최된 이번 초등·중학 학력 인정 문해교육 졸업식에는 약 700명의 문해 학습자와 가족지인들이 참여해 배움의 결실을 함께 축하했다.

 

이날 구에서는 학력 인정 문해교육 과정을 마친 총 12명이 행사에 참여했고이 중 83세의 조오남 씨가 무대에 올라 서울특별시 교육감으로부터 관악구 학습자 대표로 학력 인정서를 받는 기쁨을 누렸다.

 

학력 인정서를 받아 든 조오남 씨는 글자를 읽고 쓰기 어려워 겪은 고충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는데생업도 바쁘고 건강 문제 때문에 배움의 끈을 이어 나가기도 쉽지 않았다라며 포기하지 않고 계속 수업에 나가서 드디어 초등학교 졸업을 한다여한이 없다.”라고 소회를 전했다.

 

한편 구는 어려운 여건으로 배움의 시기를 놓친 만학도를 위해 매년 관악 세종 글방과 찾아가는 문해교실을 운영하고 있다참여 대상은 글을 읽고 쓰지 못해 일상생활이 어려운 비문해 성인과 학력 취득을 희망하는 무학력저학력 성인이다구는 지난해 참여자 수준별 맞춤형 문해교육 6개 과정을 개설해 총 175명의 만학도가 참여해 배움의 열정을 이어갔다.

 

문해교육 과정은 1~3단계로 구성되어, 3단계 과정을 이수한 자는 관할 교육지원청의 심의를 거쳐 학력 인정을 받는다관악구 성인 문해교실 참여 접수는 연중 상시 진행된다배움의 열정을 이어갈 주민은 관악구청 평생학습관(02-879-5673)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준희 구청장은 오늘 졸업식은 그저 학업을 마친 날이 아니라끝끝내 배움을 포기하지 않은 열정의 시간이 모여 완성된 결실이라며 졸업생분들이 배움을 통해 얻은 자신감을 바탕으로새로운 삶의 전환점에서 못다 이룬 꿈과 목표를 향해 당당하게 나아가시길 바란다라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공공누리 유형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홍보과
  • 연락처 : 02-879-5253
  • 최종업데이트 : 2026-02-20

만족도조사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