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기자단] 박선미기자, "집으로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등록일 : 2024.02.07



정다운재택의료센터(관악구 신림로 206, 2층)는 의료기관에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어르신의 집으로 찾아가는 의료 돌봄 사업을 운영한다. 정다운재택의료센터는 관악구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2차 시범사업기관이다. 장기요양 재택의료 시범사업은 보건복지부의 시범 사업으로 거동이 불편하여 병원방문이 어려운 장기요양 수급자의 집으로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가 직접 방문하여 진료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돌봄자원 등과 연계한다.



대상은 재가 거주 중인 장기요양 1-5등급자(인지지원등급 포함)이다. 제공되는 의료 서비스는 관 관리 및 교체, 혈액 및 소변 검사, 욕창 및 상처 치료, 영양수액 및 처방, 약물 처방전 발행, 재활훈련, 인지치료 등이 있다.



관악정다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정다운재택의료센터는 거동불편 어르신 외 이용 가능한 재가 방문 서비스도 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재가 방문 서비스인 「장애인주치의」와, 장기요양등급 없어도 거동불편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일차의료방문서비스」가 있다. 비용은 건강보험, 차상위계층, 의료급여 수급자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정다운재택의료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정다운재택의료센터는 2023년 약 561회를 방문하며 약 266명의 환자들을 돌보았다. 방문한 환자들 중에는 의사의 진료를 처음 받는 사람도 있었고, 집에서 임종을 맞이한 분도 있었다.




재택의료는 환자가 병원으로 찾아와 진료를 받는 것보다 의료진 입장에서는 훨씬 품이 많이 든다. 그러나 정다운재택의료센터는 환자와 가족의 행복을 위해 작게나마 도움을 줄 수 있고, 어떤 누구도 진료를 받지 못하는 사람은 없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큰 방문진료가방을 들고 환자의 집으로 찾아간다.


정다운재택의료센터의 관계자는 앞으로도 거동불편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가정에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더욱 힘내겠다고 말하였다. 주변에 의료진의 손길을 기다리는 환자들이 있다면 정다운재택의료센터를 알려주길 바란다.


▶ 문의처 : (☎ 070-4270-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