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에게 바란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 구청장에게 바란다 > 구청장에게 바란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수정
작성자 박OO
제목 관악구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할수있는 업무나 관련행사를 늘려주세요!
내용 제가 난곡동(신림3동)에 살고있습니다.
어쩌다보니 국민학교 6학년때부터 관악구를 떠난적이 없네요.
요근래 어르신들께서 지방으로 떠나심에도 연고도 없는 이 관악구에 괜시리 정이 들었다고 살면서 결국 결혼까지 해서 이곳에 살고있는데...참 육아관련 혜택이 없더군요.
대한민국 출산지도 가임기 여성 분포도를 에 꽤 많은 가임기 여성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육아 관련 지원 및 복지는 여전히 하향 수준이네요.
출산교실은 어느정도 유지는 됩니다만 그후 영유아 교실은 없는건 알거계시나요?
이 글을 쓴계기는   제가 난곡동에 살고있고 근처 문화센터가 없어서 (교통편및  금전상의 이유로)
관악구 육아종합지원센터를 보니 난향동에만 베이비 맛사지가 있더군요!
우선은 그래서 좀 늦었지만 지원을 했더니 11명의 대기번호가 뜨더군요.
그래서 대기 번호 11정도면 꽤 많은 사람이 지원한건데...이런 교육 증설이 어렵냐? 이러니 예산이 없어서 어렵다고 하더군요. 예산이 없대요...
그래서 하반기에 한시적으로 예산이 조금 늘어나서 증설한적은 있다고 하더군요..;;   .하아...
그리고 따지고보면 엄마들끼리 어울릴수있는 지역도 없고 동사무소에 프로그램도 없더라구요.
하다못해서 동사무소에 교육을 받을수 있는 공간도 결국 영유아가 아닌 어른들분이없어요.
그래서 다른 육아지원센터를 찾아봤지요..
과연..?
베이비 맛사지는 커녕, 무엇을 하는지..
따지고 보건데 난향점 지점도 그 외에 뭘 하지는 않더군요.
근데 관악지점도 큰 유아 아이들 교육외에는 없더라구요.

개인적으로 회사가 금천구라 금천구 육아종합지원센터를 가본적이있는데 다양하게 한곳에서 관리를 다 하는게 좋았구요.
육아카페도 있으며, 육아 놀이터라고 빌린장난감으로 잠시 놀수있는 공간도 있더군요.
만약 구에서 예산이 안 걷어줘서 힘들다하면 그건 정부에 논의해야하는 의견이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같은 저출산 시대에 우리지역처럼 아이를 많이 낳는 지역이라면 육아지원관련을 더 정부에 요청하고 그후에  더 편성해서 골고루 나눠 줘야하는건 아닌지.. 아니 받아야하는건 아닌지  당선된 구청장의 역활이 아닌가요?
관악구는 노인과 영유아가 제일 많고 그게 제일 핵심이 아닌가 싶습니다.
좀더 포괄적으로는 우리나라 정부의 문제이니 정부차원에서도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여 정부에도 우리구의 사정을 알려주고 민원을 넣어보겠습니다.
각 주민센터의 영유아관련 프로그램&노인분들 스마트폰 활용 프로그램 이런것들..
제일 필요한게 이것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첨부파일
공개여부 공개
답변내용 ==================== 주관부서 ====================
◎주관부서 : 가정복지과
◎담당자 : 이미숙
◎전화번호 : 02-879-6108

안녕하십니까? 육아종합지원센터의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의견을 주신 박oo님께 먼저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먼저, 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에 불편함을 드려서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난향점은 장난감도서관과 시간제보육을 하고 있으며 그 외 공간을 이용하여 베이비 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베이비 교실은 약 4평 정도로 장소가 협소하며 많은 인원이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본점인 관악구청 옆에 있는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나, 그 마저도 장소가 협소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음을 저희도 절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구에서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해 드리고자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새롭게 신축·이전 사업을 적극 검토 중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무쪼록 우리구는 수준 높은 육아프로그램 제공과 부모에게 양질의 보육정보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소중한 의견 주신 점 감사드리며,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가정복지과(02-879-6108)로 전화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협조부서 ====================
◎협조부서 : 자치행정과
◎담당자 : 이문숙
◎전화번호 : 02-879-5212

박○○님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는 각 주민센터의 영·유아 관련 프로그램과 노인분들 스마트폰 활용 프로그램 운영 필요성에 대해서 의견을 주셨습니다.

먼저, 자치회관 프로그램 선정은 지역특성과 주민수요조사, 전반적인 시설 운영실정에 맞게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동장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구 자치회관 프로그램은 주요 수요층이 여성, 주부, 노인 등으로 요가, 에어로빅, 헬스 등 주로 운동관련 프로그램으로 21개동에서 263개의 일반프로그램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아동청소년 및 장애를 대상으로 창의력 교실, 어린이 미술교실, 장애아동 공예교실 등 다양한 특화프로그램도 함께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자치회관 프로그램이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만, 귀하께서 의견을 주신 영유아 관련 프로그램 및 노인 스마트폰 활용 프로그램은 운영되지 못하고 있음을 안타깝게 생각하며, 향후 주민 설문조사 등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보다 더 다양하게 프로그램이 운영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구정과 자치회관 프로그램 운영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길 바라며, 박○○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자치행정과(☎879-5212)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
답변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