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에게 바란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 구청장에게 바란다 > 구청장에게 바란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수정
작성자 권OO
제목 서울시 버스전용차선 설치계획에 대한 관악구청의 입장  및 관련내용 문의 및 기타의견
내용 안녕하세요.
관악구에 거주중인 직장인 입니다.

1.
저는 남부순환로 버스전용차선 또는 교통혼잡 해결을 위한 기타 다른 사업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남부순환로의 버스전용차선은  택시, 정차중인 화물차, 대로변의 상가 또는 편의점을 이용하는 차들로 인해 버스전용차선의 의미를 상실하고 있습니다. 버스기사님들의 운전중 피로도 역시 증가하며, 남부순환도로에 인접한 학교 등 이륜자전거를 이용하는 구민들과 버스와의 불편도 초래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에서는 2004년 부터 서울시 버스중앙차선을 실시하며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3년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의 계획으로는 남부순환로 7.6km 구간에 버스전용차선을 설치 하는것을 계획하였고,
2017년 이후 사업으로 논의로 해당하고 있습니다.

강남, 가산, 종로 등 회사 밀집지역으로 출퇴근하는 구민의 비율이 상당히 높은 관악구에서는 버스중앙차로시행에 어떤 입장을 가지고 계신지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구로,가산동에 업무시설이 늘어나면서 관악구 역시 업무, 거주 시설이 증가하고 있으며 교통량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구에서 어떤 입장을 가지고 계신지, 혹 진행되는 상황을 알려주실 수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2.
신림동 1467-17 번지 지하에 대한 문의입니다.
국제신학대학원을 조금 지나면 봉림교까지 남부순환도로가 고가의 형태로 주변의 지형보다 높은 위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언급한 1467-17번지 지하에는 어떤 시설이 있으며, 노후된 신원시장 일대와 신림역에 활기를 주기 위해서  지하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지하공간 활용이 가능하다면, 청년마켓, 신원동과 신사동과의 연결, 문화시설 등 활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3.
신림백화점(art 백화점) 진행상황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장기간 도시흉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017년 8월 16일 도시흉물 공사중단 건축물 정비한다는 서울시 기사가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신림역 신림백화점이 거론되었습니다. 신림백화점 해결을 위한 구와 시단위의 노력이 어느정도 있었는지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궁금합니다.

4.
2017년 10월 서울시는 공공 참여로 시유지 개발에 속도를 낸다고  하였고, 해당지역에 청년창업지원센터, 국공립 어린이집, 임대주택, 외국인 지원시설 같은 공공시설을 짓기로 했다고 들었습니다.
난곡사거리 일대, 금천경찰서, 난우어린지집 주변의 시유지의 계획이 어느정도 진행되고 있는지 향휴 진행과정을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첨부파일
공개여부 공개
답변내용 ==================== 주관부서 ==================== ◎주관부서 : 교통행정과 ◎담당자 : 박달식 ◎전화번호 : 02-879-6861 우리구정에 관심을 가지고 좋은 의견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권○○님께서는 ‘남부순환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에 대한 관악구 의견과 진행상황이 궁금하다’는 글 잘 읽어 보았습니다.

남부순환로의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울시는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버스전용차로는 버스 이동성과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간당 버스통행량이 150대 이상인 도로를 대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중앙버스전용차로는 버스차로로 인해 1개 차로가 줄어들고, 현행 U-턴을 금지하여 P-턴으로 대체되어 일반차량 정체와 운전자 통행불편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정규모 이상의 버스 교통량이 있는 간선도로에서 버스의 우선 통행권을 확보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말씀하신 바와 같이, 우리 관악구 관내를 통과하는 남부순환로(약7.8㎞, 시흥IC~사당역)는 봉천역~사당역 구간은 상시적으로 교통량이 많습니다.
그러나, 시간당 버스통행량이 110대 수준으로, 동서간 교통량을 분산 처리하는 기능의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시흥동~양재) 개통으로 교통량이 약22% 감소되었으며, 신림-봉천터널도로(금천경찰서~양재)가 건설 중에 있어 버스전용차로 설치는 교통량과 도로여건 등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서울시에서 타당성 검토와 도입여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남부순환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에 대해 단기적으로 어렵겠지만, 교통여건이 변화되면 장기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의견임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도, 구정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기타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서울시 교통운영과(☎02-2133-2456), 우리구 교통행정과(02-879-6861)로 문의하시면 더욱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귀댁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끝. ==================== 협조부서 ==================== ◎협조부서 : 도시계획과 ◎담당자 : 홍상민 ◎전화번호 : 02-879-6361 권○○님 안녕하십니까? 우리구 인터넷 홈페이지(“구청장에게 바란다”)에 올려주신 “난곡사거리 일대 시유지 활용 계획”의 해당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현재, 서울시에서 난곡일대(금천경찰서) 유휴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이 진행 중으로 토지활용 계획에 대해 여러 방안을 검토 중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도, 구정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기타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우리구 도시계획과(☎879-6361, 홍상민)로 문의하시면 더욱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귀댁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끝. " ==================== 협조부서 ==================== ◎협조부서 : 건축과 ◎담당자 : 이성기 ◎전화번호 : 02-879-6411 구정발전을 위해 협조하여 주시는 권00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구 신림백화점(신림동1433-6호) 진행상황 문의 민원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상기 건축물(신림백화점)은 최근 사업시행을 위해 건축주명의변경 신고서가 제출되었으나, 수분양자의 명의변경 동의서가 제출되지 않아 반려처분을 하여 신청인으로부터 행정소송이 제기된 상태입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우리구 건축과(담당자 이성기 ☏879-6411)로 연락 주시면 상세히 설명드릴 것을 약속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끝. ==================== 협조부서 ==================== ◎협조부서 : 감사담당관 ◎담당자 : 박종선 ◎전화번호 : 02-879-5122 "권○○님, 안녕하십니까? 권○○께서 문의하신 사항 중 관악구 신림동 1467-17번지 지하에 어떤 시설이 있으며, 지하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사항은 우리 구 소관업무가 아닌 관계로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3조제3항에 의거 소관 행정기관인 서울시 도로계획과(☎02-2133-8078)로 이관함을 알려드립니다. 권○○님께 만족할만한 답변을 드리지 못한 점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