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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보육과정 안내

표준보육과정 교육사업이란?

2013년 고시된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내용을 일선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이 이해하고 영유아 보육에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체계 확립을 통한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에 따른 이해와 실제적 운영에 대한 일정수준 이상의 보육서비스 실 제고를 위함입니다.

표준보육과정 구성체계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으로 구성한다.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역, 내용범주, 내용, 세부 내용으로 구분하고, 내용 간에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 세부내용이라 함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에서는 수준별 세부내용을 의미하고 3~5세 보육과정에서는 연령별 세부내용을 의미한다.
  • 0~1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3~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3~5세 보육과정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표준보육과정 편성과 운영

편성
  • 어린이집의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에 제시된 각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 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개인차,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 영·유아의 일과 중 일상생활을 포함하여 편성한다.
  • 어린이집과 보육실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
  •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운영
  • 보육계획(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 등)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영·유아의 능력과 장애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재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개선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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