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기자단] 허인기자, 제설함 위치가 궁금하다면?
등록일 : 2023.01.11


눈이 오는 요즘, 제설함이나 동장군 대피소 위치를 알고 싶다면 '실시간도시데이터서비스'에 접속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악구는 전국 최초로 '실시간도시데이터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관악구는 ‘스마트 도시 관악’을 표방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접속하면 ‘관악맵’과 ‘도시 안전’, ‘실시간 생활’, ‘교통상황’, ‘스마트 변화’, ‘한눈에 관악’ 등 여러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제설함이나 동장군 위치, 공중화장실, 무더위 그늘막, 전기차 충전소 등 관악구에서 생활하며 필요한 정보는 ‘관악맵’-‘기후변화지원’을 클릭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정보를 클릭하면 해당 정보의 위치가 상세 지도와 함께 표시됩니다. 지도 복사와 길찾기, 로드뷰도 가능합니다. 지도 복사를 누르면 해당 링크가 복사되어 내 휴대폰이나 컴퓨터에서 검색이 가능하며 길찾기나 로드뷰의 경우 네이버나 카카오로 연동되어 찾아갈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도시안전’ 메뉴를 클릭하면 코로나19 확진자와 완치자 등에 대한 정보와 긴급출동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동네의 화재나 구조, 구급 상황이 얼마나 있었는지 알 수 있으며 상세정보를 클릭하면 서울시 디지털 시장실의 재난안전 홈페이지로 연결되어 실시간 재난안전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생활정보’를 클릭하면 관악구의 날씨나 미세먼지, 자외선지수 등 기본적인 정보 외에도 감기지수, 환경방사선, 꽃가루지수, 식중독지수, 뇌졸중지수, 모기활동 여부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 내가 사는 곳의 상수도 수질 단계까지 볼 수 있습니다.


‘교통상황’을 클릭하면 동네 교통정보와 함께 사고, 집회, 공사 위치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각 메뉴를 누르면 서울시가 제공하는 도시 교통상황으로 연결되어 교통사고 발생 건수, 교통시설, 주차장, 따릉이, 나눔카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관악구의 스마트한 변화를 알고 싶다면 ‘스마트 변화’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 메뉴에서는 별빛내린천과 해태어린이공원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국 최초 도심지 ‘자율주행순찰로봇’에 대하여 알 수 있습니다. 또 인공지능 로봇인 ‘리쿠’가 제공하는 카카오톡 교육에 대한 정보도 들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술로 장애인 주차구역 불법주차 차량을 적발하는 시스템과 보행신호를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스마트 횡단보도’, 도림천 침수에 대비하여 수위를 실시간으로 체크하여 알려주는 ‘도림천 침수 예경보 안전조명’의 위치도 확인 가능합니다. 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도 있습니다. 보호자가 여성 지적장애인의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도록 ‘배회감지기’를 제공하며, 독거 어르신의 고독사 등 위기상황을 전력 사용량으로 체크하는 ‘스마트 플러그’ 등의 시스템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눈에 관악’은 관악구의 인구변동이나 인구밀도, 외국인현황, 예산, 물가비교정보, 공약실천사항, 언론보도 등 종합적인 지표를 알 수 있습니다. 관악구에서 편리하게 생활하고 싶다면 '실시간도시데이터서비스'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