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기자단] 전태수기자, 어린이놀이터, 위생 위한 모래소독 실시
등록일 : 2023.05.04


어린이날을 앞두고 아이들을 위한 모래소독을 실시합니다. 관악구청 공원녹지과에서는 어린이 주요놀이 공간인 모래놀이장의 위생을 확보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소독을 합니다. 모래놀이는 아이들의 감각 발달과 창의력 개발에 도움을 줍니다. 아이들은 모래로 성을 만들고 동굴을 팝니다. 또 모래를 만지고 부수며 놉니다.



아이들은 대체로 이것저것 만져보는 것을 좋아하지만 면역력이 취약합니다. 또 모래를 만지면서 유해물질을 접하게 되면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모래 소독은 필요한 작업입니다. 매년 봄쯤 놀이터 앞을 지나갈 때면 소독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모래소독은 오존수를 살포하여 모래 속 대장균과 포도상구균 등을 살균합니다. 오존수 소독은 잔류독성 및 유해성이 없어 자연친화적입니다. 또 소독 후 바로 놀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독을 통하여 유기물질이나 중금속 입자 등을 제거하고 강아지나 고양이의 배설물이나 악취제거도 합니다. 기생충이 있는지도 살펴봅니다. 모래 속에 고온 스팀을 분사하여 세균과 기생충을 함께 없애줍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불쾌한 냄새가 사라지고 모래도 하얗게 됩니다.



청도도 함께 진행합니다. 놀이터에는 매일 오전에 청소를 하는 분이 있습니다. 청소도구로 놀이터 곳곳의 쓰레기를 치우며 청결을 유지해줍니다. 하지만 이날은 소독과 함께 청소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모래 안에 있는 이물질 및 쓰레기 등을 치우고 놀이터를 청소합니다.



어린이 놀이기구의 안전도 점검합니다. 나사가 빠진 곳이 있는지 확인하고 헐거워진 곳은 새 나사로 조여 줍니다. 부러진 곳이 있는지 살펴보고 보수도 해줍니다. 친환경 소독을 마친 놀이터에서 어린이들이 꿈을 키워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