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감찬 축제’ 전승행렬 퍼레이드 교통통제 안내>
등록일 : 2017.10.16





   “적군을 향해 거침없이 앞으로~ 앞으로~ 출전하라~”  

   “적군을 향해 거침없이 앞으로~ 앞으로~ 출전하라~”

지난해 ‘관악 강감찬 축제’의 귀주대첩 출병식 재현 현장입니다.


  귀주대첩의 주역으로 고구려 을지문덕, 조선 이순신과 함께 ‘구국의 3대 영웅’으로 꼽히는 고려의 강감찬 장군은 관악구 대표 축제의 주인공입니다.

  고려를 품은 역사도시 관악구가 귀주대첩 998주년을 맞아 오는 20일과 21일 양일간 ‘2017년 관악 강감찬축제’를 개최합니다.

  관악에는 강감찬 장군의 이야기가 풍성합니다.

  큰 별이 떨어지고 강감찬 장군이 태어났다는 낙성대동, 장군 시호와 아명을 딴 인헌동과 은천동 등 장군과 연관된 동부터 낙성대공원 입구에 있는 높이 4.5m의 장군 동상, 서울시 사적으로 지정된 낙성대 3층 석탑과 생가터까지 있습니다.

  이런 강감찬 장군의 이야기를 엮어 승화시킨 축제가 바로 ‘관악 강감찬 축제’입니다.

  지역 특색을 강조하는 색깔있는 남자 유 구청장은 “특정 상표가 도시 이미지를 높이고 경제가치 창출로 이어진다”며 “고려의 이야기와 강감찬 장군, 관악을 접목해 ‘강감찬의 도시, 역사 도시 관악구’를 만들겠다”는 포부입니다.

‘강감찬 축제’ 전승행렬 퍼레이드

  ‘고려사’에는 강감찬 장군을 가리켜 문곡성의 화신으로, ‘용재총화’에는 염정성의 화신으로 전하고 있다. 문곡성과 염정성은 북두칠성의 네 번째, 다섯 번째 별이다. 이에 이번 축제의 테마는 북두칠성입니다.

  안국사, 낙성대 전통야외놀이마당, 낙성대로 등 낙성대공원 일대에서 7개 테마로 나눠 진행됩니다.

  첫째 날은 강감찬 장군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추모제향과 출생설화를 바탕으로 무용, 연극, 노래 등 종합예술로 표현한 퍼포먼스 공연이 펼쳐집니다.

  둘째 날은 귀주대첩을 승리로 이끈 강감찬 장군 출병식과 전승행렬, 귀주대첩 재현 행사 등을 시작으로, 구민상 시상, 주민화합 한마당과 청년 강감찬 콘서트 등이 펼쳐집니다.

  또한, 시민들은 글짓기 대회인 ‘강감찬 과장(科場)’과 보물찾기 형식인 ‘고려국보를 찾아서’ 등에 참여 할 수 있고, 청소년들을 위한 ‘고려사 골든벨’과 고려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고려촌 테마부스’도 마련됐습니다.

  특히,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강감찬 장군의 출병식과 전승행렬은 주민 등 1,3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관악구청 앞에서 관악로12길을 지나 낙성대공원까지 1.3km 구간에서 펼쳐집니다.

  ‘출정’, ‘흥화진전투’, ‘귀주대첩’, ‘개선환영’을 테마로 구성됐고, 수도방위사령부의 군악대와 사이드카, 서울여상 취타대, 민간공연단, 지역주민 등이 함께하는 화려한 퍼레이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강감찬 축제를 단순한 지역축제가 아닌 서울시민과 함께 즐기는 서울의 브랜드 축제이며, ‘강감찬, 도시관악’ 프로젝트와 연계된 문화관광콘텐츠로 성장시키겠습니다. 지역의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관악구에 사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행복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관악구, 21일 ‘강감찬 축제’ 전승행렬 퍼레이드 교통통제

‘강감찬 축제’ 전승행렬 퍼레이드

  ‘관악 강감찬 축제’ 전승행렬 거리퍼레이드가 펼쳐지는 10월 21일(토) 오전 10시부터 관악구청 앞 교차로, 관악로12길, 낙성대로 구간의 교통이 통제됩니다.


  ‘관악 강감찬 축제’는 강감찬 장군의 이야기를 엮어 승화시킨 축제로, 오는 10월 20일과 21일 양일간 낙성대공원 일대에서 열립니다.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강감찬 장군의 출병식과 전승행렬은 오전 10시부터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되며, 1천 300여명의 행렬이 관악구청 앞에서 출발해 관악로12길을 거쳐 낙성대공원까지 1.3km 구간을 행진합니다.

  퍼레이드가 진행되는 동안 구간별 통제시간은 관악구청 앞 교차로는 오전 10시 5분부터 25분까지며, 관악로12길 만리장성 앞부터 모래내공원까지는 오전 10시부터 40분간, 모래내공원부터 인헌초등학교까지는 오전 10시부터 1시간동안 통제됩니다.

  강감찬축제 본 행사장 주변인 낙성대로(인헌초등학교앞~서울과학전시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양방향 전면 통제됩니다.

  다만, 낙성대사거리에서 인헌초등학교 구간은 거리 퍼레이드가 진행되는 오전 10~11시까지만 통제됩니다.

  구 관계자는 “전승행렬이 열리는 동안 구청 앞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들은 10~15분간 통행이 지연될 수 있다”며, “관악로12길은 주변 일방통행 도로를 해제하고 안내인력 배치 후 차량통행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축제가 진행되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8시간 동안 인헌초등학교에서 서울과학전시관 구간을 지나는 마을버스 관악02번은 남부순환도로를 통해 인헌길(탠디 앞~낙성대터널~호암교수회관)로 우회할 예정입니다.

  교통통제 계획에 대한 사항은 구청 누리집(홈페이지) 또는 관악경찰서 누리집에 게재되어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구청 교통행정과(☎ 879-6861) 또는 관악경찰서 교통안전계(☎ 870-0630)로 문의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