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인원 | 600 / (예비 0)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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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인원 | 213 명 | ||
담당부서 | 청년정책과 | ||
접수방법 | 온라인 선착순 | ||
접수기간 | 2025-05-01 ~ 2025-05-10 | ||
전화문의 | 02-879-5932 | ||
신청하기 | 신청하시려는 분은 아래 접수 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 | 참고사항 | 해당 접수는 소셜 인증 로그인으로는 신청불가입니다. |
[붙임1] 지원대상 시험목록.hwp ☜ 클릭
[붙임2] 응시료 지원신청서 및 개인정보이용 동의서.hwp☜ 클릭
[붙임2-예시] 응시료 지원신청서 및 개인정보이용 동의서.hwp☜ 클릭
[붙임3] 공고문.hwp ☜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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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서류 제출시 유의사항(신청서, 통장사본 포함 총 7개 서류 필수제출- pdf병합하여 1개파일)
- 주민등록 초본(과거 주소 변동사항 최근 5년,발생일/신고일 포함), 등본제출시 불인정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조회조건: 기간 전체)
: 응시일부터 신청시까지 직장가입자일 경우 불인정(지역가입자 등 가능)
(입사일과 퇴사일이 상이한 경우,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자인 경우
4대보험 가입확인 내역서, 경력증명서 등 입증가능한 서류 제출시 인정)
- 사실증명(사업자등록사실여부, 사업자등록 사실 없어도 필수 발급)
- 사실증명(신고사실없음) 증명원은 인정 안됨
- 응시 사실 확인 자료
: 실제 응시한 후 응시확인서 등으로 신청: 접수증, 수험표 불인정
- 결제영수증 증빙 서류(단순결제 승인 문자, 간이 영수증 불가)
: 영수증, 이체내역서, 매출전표, 거래명세서, 납부확인서, 현금영수증 등
※ 4월달에 신청 후 미선정된 지원자가 5월에 재신청할 경우
(홈페이지 상단 마이페이지→ 나의 예약→ 행정접수)에서 신청 취소 후 재신청!(서류 재업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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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기간: 2025.4.~12. 매월 1일 ~ 10일 18:00까지(신청기간 외의 접수건은 취소 처리됨)
※ 예산소진 시 조기 마감
◎ 지원대상: 관악구 거주 19~39세(1984년∼2005년생) 미취업 청년으로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총 600여명)
-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관악구 거주
- 응시일부터 신청일까지 미취업 및 사업자 미등록 청년
※ 직장가입자 자격취득일 및 상실일로 미취업 확인(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근로자의 경우 근로계약서 제출시 지원가능)
- 2025년 1월 1일 이후 실시한 *국가기술(전문)자격시험, **국가공인자격시험 ,어학시험(토익 등),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실제 응시한 자
*국가기술(전문)자격:한국산업인력공단(Q-net)→자격정보→국가자격→국가자격종목별상세정보→국가기술(전문)자격 바로가기
**국가공인민간자격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민간자격정보서비스→자격정보→민간자격검색→ 바로가기
※ 정부 및 타 지자체 동일·유사 사업에 대한 중복지원이 불가 (2025년 서울시 청년수당, 국민취업지원제도, 타 지자체 응시료 지원사업)
※ 경찰청 주관 자동차운전면허 , 자격시험 접수 후 미응시자 제외(접수증으로 신청 불가)
◎ 지원내용: 1인당 연1회 최대 10만원 (당해 연도 응시한 시험 통합1회 신청)
◎ 지원방법: 서류심사 후 응시료 실비 입금 ※ 예산부족시 대상자 1.연령 높은 순 2.관악구 장기 거주 순 선정
◎ 선정발표: 매월 25일경 개인별 문자 발송(※ 12월은 17일)
◎ 지급시기: 매월 30일경(※ 12월은 20일 지급)
◎ 지원절차
사업 공고 | → | 지원신청 | → | 심사 및 선정 | → | 지원금 지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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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3월 17일 | 매월 1일~10일 | 매월 11일~20일 ※ 선정통보 : 매월 25일 12월은 17일 | 매월 30일 ※ 12월 지급: 20일 |
◎ 제출서류 (모든서류 주민번호 뒷자리 미포함)
※ 신청일 기준 1개월 이내 발급본만 인정(단, 응시 사실 확인 증빙은 제외)
구분 | 서류명 | 발급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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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7개) | ① 응시료 지원 신청서 | · 구청 홈페이지 서식 활용[붙임2] |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서 | ||
② 주민등록표초본 * 등본 불가 (최근5년,발생일 및 신고일 포함) | · 구청, 동주민센터, 정부24(즉시발급) | |
③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정부24(즉시발급) | |
④ 사실증명(사업자등록사실여부) *사실증명(신고사실없음) 불가 |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정부24(근무시간 내 3시간) | |
⑤ 본인 응시 사실 확인 자료 (응시확인서 또는 성적증명서) | · 시험 시행기관 홈페이지 ※ 본인 인적사항,응시일자 명시 (접수증, 수험표는 불가) | |
⑥응시료 결제 영수증 | · 결제 금융기관 등 ※ 결제금액이 표기 | |
⑦통장사본 | ※ 신청자 본인 명의 | |
선택 | 근로계약서(단기근로 증빙) 퇴직증명서(미취업 증빙) | ※ 주26시간 또는 3개월 이하 단기근로자 ※ 건강보험 미상실시 퇴직증명서 제출 |
※ 서류발급 관련 안내
② 주민등록초본- 정부민원포털 정부24(www.gov.kr)에서 발급
[조회조건 : 과거의 주소변동사항 최근 5년, 발생일/신고일 포함 발급,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미포함]
③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정부민원포털 정부24(www.gov.kr)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www.nhis.or.kr)에서 발급
[조회조건 : 전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미포함]
- 국민건강보험 콜센터(☎1577-1000)에서 팩스 발급 가능
④ 사실증명확인서(사업자등록사실여부)- 정부민원포털 정부24(www.gov.kr)국세청홈택스(https://hometax.go.kr/)에서 발급
- 사업자등록사실 없어도 필수 발급(사업자등록사실 없을 시 '사업자 등록사실이 없습니다'로 확인됨)
◎ 신청방법: 관악구청 홈페이지 참여/예약(참여신청→행정접수) 접수하기 클릭
- 관악구청 홈페이지 내 신청서 및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다운받아 회원가입 후 신청
- 1인당 연1회 최대 10만원 : 신청시 증빙금액 10만원 이상 신청
※ 2025년 실제 응시한 시험에 한해 횟수제한 없음(단, 통합 1회 신청)
※ 본인동의시 10만원 미만 가능하나 향후 차액분 신청 불가
- 전체 증빙서류를 1개의 스캔본 또는 pdf(1개파일로 병합) 출력본 첨부(파일명:본인이름만)를 원칙으로 하며,
사진일 경우 선명하게 찍어 첨부(첨부시 모든서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미포함)
- 신청 후 홈페이지 상단 마이페이지→ 나의 예약→ 행정접수 에서 수정 가능
(매월 1일~10일 18:00까지 신청 가능, 매월 1일~20일까지 수정 및 취소 가능)
- 증빙서류 미첨부시 수정불가 (신청접수 취소 후 재접수 가능함)
(수정필요시 첨부서류를 1개라도 올리고 신청한 후 부분제출 체크하고 추후 수정보완할 것!!)
◎ 접수방법: 접수하기 클릭→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홈페이지 행정접수 운영관련) 체크→ 인적사항 작성
→ 신청서 작성(자필서명 필수,그림판으로 서명가능) 후 전체서류 1개 스캔본으로 첨부(파일명:본인이름만)
→ 관악구 주민 인증→ 신청자격 확인사항 동의 체크→ 지원정보 작성→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 체크
→ 제출서류 첨부여부 확인 체크→ 신청→ 접수여부확인(마이페이지)
※ 접수안될 때- 계좌번호 등 숫자는 연속한 숫자 입력, 서류 주민번호 뒷자리 미포함후 업로드
※ 파일 업로드 오류- 다른 파일로 첨부 후 접수하고 마이페이지에서 첨부서류 수정
※ 기존 신청자중 미선정자가 서류보완하여 익월에 신청시 마이페이지에서 기존신청 취소 후 재접수
◎ 심사 및 선정
- 서류 오제출 등 보완처리
※ 서류 미제출, 다른 서류, 선명하지 않은 서류 제출 등의 경우 보완요청
※ 서류 심사 마감일(20일 18:00, 12월은 15일 18:00)까지 제출한 경우에만 인정
(기한 내 미제출로 인해 예산소진시 미지급될수 있음)
※ 기한 내 미제출시 미선정 처리(홈페이지 상단 마이페이지→ 나의 예약→ 행정접수 에서 미선정사유 확인 가능)
- 선정발표: 매월 25일(※ 12월은 17일)경 개인별 문자 발송
- 지급시기: 매월 30일(※ 12월은 20일)경
◎ 유의사항
- 신청자는 사전에 공고문의 내용을 숙지 후 신청하여야 하며,
그렇지 아니하여 발생한 불이익 및 문제는 신청자의 책임으로 함.
- 신청이 많은 경우 사업이 조기 마감될 수 있으며 신청 순서대로 지원함(예산부족시 별도 선정기준순 선정).
- 지원내용에 명시되지 않은 시험에 대한 지원은 불가하며, 반드시 본인이 시험에 실제 응시한 이후에 신청하여야 함.
- 자격증 응시, 횟수 제한은 없으나, 신청은 통합하여 연1회만 신청 가능함
- 관악구청 홈페이지 참여/예약 온라인 신청만 가능하며, 방문 및 우편 제출 불가함.
- 신청서류의 보완이 필요한 경우 별도 자료를 요청할 수 있음. (미보완시 미선정 처리되며 당해 신청건은 취소처리됨 )
※ 서류심사마감일까지 제출한 경우만 인정되며 기한 내 미제출로 인해 예산소진시 미지급될수 있음
- 허위·부정한 방법으로 신청한 사실이 확인되면 선정 취소 및 지원금 환수하며, 향후 해당 사업 신청이 불가함.
- 본 사업 참여자는 정부 및 타 지자체 동일·유사 사업에 대한 중복지원이 불가하므로
현재 또는 향후 동일·유사 사업에 대한 참여 또는 참여 예정인 분은 각별한 주의 바람.
※ ‘25년 정부 및 타 지자체 시행 사업 중 동일·유사 지원을 받은 경우 중복지원 불가함.
- 본 공고문은 사정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된 사항은 관악구 홈페이지에 공고함.
※ 문의처: 관악구 청년정책과 (☎02-879-5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