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더불어 으뜸 관악구

검색창 열기
통합검색
검색창 닫기
모바일 메뉴 열기 gnb_mobile_btn

뉴스소식


보도자료_상세보기

  • SNS공유
    SNS 공유하기
  • 현재페이지 내용 인쇄
관악구, 정부 정책 발맞춰 ‘물가 사수’하고 민생 경제 안정 총력(2026.2.6.)
분류
경제/환경
담당부서
지역상권활성화과
작성일
2026.02.06
조회수
10

관악구, 정부 정책 발맞춰 ‘물가 사수’하고 민생 경제 안정 총력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앞두고정부의 물가안정 의지에 발맞춰 선제적 물가 관리 대책을 통한 민생경제 안정화에 주력한다.

 

지난 3일 국가데이터처에서 발표한 ‘2026년 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대비 2.0% 올라 최근 5개월 사이 가장 낮은 상승 폭을 기록했다다만 축산물과 수산물의 상승 폭이 커 체감물가를 보여주는 생활물가지수는 전년 대비 2.2% 상승하는 등 먹거리 품목 강세가 여전해 구민 부담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구는 설 명절 등 취약 시기별 물가 집중 관리를 비롯해 지방 공공요금 관리 착한가격업소 활성화 신속한 물가 정보제공 등 분야별 대책을 수립하고 물가 안정 관리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구는 명절과 휴가철 등 취약 시기에 물가 대책상황실을 운영해 가격표시제 지도 점검과 불법 상거래 행위 지도 점검을 강화한다특히 외식업숙박업소 등 이용과 관련된 위법·부당 행위를 신고할 수 있는 바가지요금 신고 창구를 구청 누리집에 신설해 불공정 거래 행위를 근절한다. 10톤 미만의 상거래용 계량기 정기 검사도 실시해 투명한 상거래 질서 확립에 총력을 기울인다.

 

구는 물가안정의 핵심축인 착한가격업소를 올해 180개소까지 신규 지정하고 물품 지원공공요금 등 맞춤형 특전을 지원할 예정이다또한 착한가격업소를 이용하고 후기를 남기면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개최하고기존 직원 외식의 날을 착한가격업소 이용의 날로 지정해 구 차원에서 솔선수범하는 등 착한가격업소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다.

 

물가동향 조사를 위한 먹거리와 생필품 물가 조사 대상은 기존 15개소에서 17개소로 늘려 소비자에게 정확한 물가 정보를 제공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지난해 지방 공공요금 동결착한가격업소 활성화 등 지방 물가 안정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 결과행정안전부 주관 지방 물가안정 관리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대한민국 경제 대도약의 출발선에 선 올해에도 실효성 있는 물가 관리를 바탕으로 한 민생경제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유형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홍보과
  • 연락처 : 02-879-5253
  • 최종업데이트 : 2024-11-20

만족도조사

★★★★★   ★★★★☆   ★★★☆☆   ★★☆☆☆   ★☆☆☆☆